강다방 이야기공장/입점 도서 소개

[쓰레기 도감] 우리가 바다에 버린 모든 것, 마이클 스타코위치

강다방 2023. 5. 31. 20:53

 

 

 

 

쓰레기 도감
우리가 바다에 버린 모든 것, 마이클 스타코위치


바다의 날(5/31)을 맞이하여 소개하는, 강릉행 KTX 모든 좌석에 배치하고픈 책 📚 바다 쓰레기를 모으고 분류한 내용이라 자칫 딱딱할 수 있는데, 사진도 많고 유머(?)도 있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쓰레기 도감 책입니다. 우리나라 쓰레기 사진도 책 곳곳에 반갑게(?) 등장하니 강다방에서 <우리가 바다에 버린 모든 것>을 만나보세요!

 


제목 : 우리가 바다에 버린 모든 것
저자 : 마이클 스타코위치 지음, 서서재 옮김
펴낸곳 : 한바랄
제본 형식 : 종이책 - 무선제본
쪽수 : 560쪽
크기 : 128x182mm
가격 : 20,000원
발행일 : 2023년 3월 20일
ISBN : 979-11-978239-0-9 (03530)

 

 

한바랄 출판사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hanbahral_books/

 

 

 

 

 

우리가 바다에 버린 모든 것
15가지 유형으로 알아보는 종류별 해변쓰레기 ♻️

마이클 스타코위치 지음 Michael Stachowitsch
서서재 지음

#해양쓰레기 #비치코밍 #플로깅 #해변쓰레기 무더기의 법칙 #업사이크링

표지 사진
제주도 구좌 해변에서 수거 후 바구니에 분류된 해양 쓰레기들
한바랄

 

 

 

 

 

발간을 환영하며 viii
들어가며 xii
감사의 말 xvi

1. 서론 19
이 책의 구성 21
해변은 살아 숨 쉬는 자연이다 27
심각한 문제, 해양 쓰레기 33
해양 쓰레기, 왜 문제인가? 36
해양 쓰레기, 더 깊이 이해하기 43
육상 기인 해양 쓰레기 45
해양 기인 해양 쓰레기 52
해변 청소가 필요하다! 64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66
해변을 청소해보자! 73

 

 

 

 

이 책에서 나는 각종 해양 쓰레기를 대분류와 소분류로 나누어 정리했다. 대분류로는 '유리, 금속, 플라스틱, 스티로폼, 위생용품, 의료 폐기물, 가구와 설비, 의류, 수상 스포츠용품, 어구, 나무, 종이, 유기성 쓰레기, 기름과 타르 볼, 담배꽁초'의 15가지 항목이 있으며, 각각 하나의 장으로 정리했다. 대분류는 다시 소분류로 세분화된다. 예를 들어 '유리' 항목은 '유리병'과 '전구'로 나뉘고, '의류' 항목은 '옷', '신발', '장갑', '모자'로 나뉜다. '플라스틱' 장은 '페트병', '대형 플라스틱 물통', '장난감', '풍선', '각종 가재도구', '비닐봉지와 플라스틱 포장재', 그리고 '산탄총 탄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장은 한 편의 설명 글로 시작된다. 이 글은 해당 쓰레기가 해변에서 얼마나 자주 발견되고 어떤 경로로 해변에 도달 하는지 등을 알려주고 있으며, 약간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크고 작은 사건·사고들도 소개하고 있다. 여러분은 각 장에서 다루고 있는 쓰레기가 어떤 소재로 구성되어 있고 자연에서 분해되어 사라지는 데까지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리는지, 그리고 그 쓰레기가 자연 생태계와 인간에게 어떤 위험을 끼치는지 알게 될 것이다.

 

 

 

 

유실된 화물 컨테이너와 같이 바다에 부유하는 대형 쓰레기는 선박을 침몰시시키는 암초가 될 수도 있다. 해안가에 위치한 지자체는 해변 청소 장비와 인력에 막대한 비용을 지출 하고 있다는 사실도 빼놓아선 안 된다(아래 사진). 끝으로, 쓰레기로 오염된 해변에는 관광객이 두 번 다시 가지 않아 지역 경제가 침체된다. 이는 지역 경제의 침체로 이어진다. 대한민국의 거제도에서는 2011년에 폭우가 내려 해변에 엄청난 양의 쓰레기가 쌓인 뒤로 관광객 수가 63% 감소하고 관광 수익이 2,900만~3,700만 달러나 줄었다고 한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환경 문제에 가장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지자체라...

해변을 청소할 때 사용되는 중장비는 해변 생태계에 남아 있는 마지막 생명의 불씨마저 꺼뜨리는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대서양, 모로코)

 

 

 

 

 

끈적이는 아이스크림 포장지나 모래 묻은 음식물 쓰레기 따위 를 놓고 온 것이 생각나서 다시 해변을 찾지는 않는다(48쪽 두번째 사진 참조).

해변에 비치된 쓰레기통은 쓰레기 대란을 막는 두 번째 방어선이다. 아마도 여러분은 역사가 진보하고 기술이 발전한 만큼 해변의 쓰레기통도 진화했을 것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아래의 기준을 모두 만족하는 쓰레기통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51쪽 사진 참조).

해변 쓰레기통은 벽면이 막혀 있거나 촘촘한 망으로 되 어 있어야 하며, 덮개가 있어야 한다. 그래야 캔 고리, 병뚜껑, 담배꽁초와 같이 작고 가벼운 쓰레기가 옆으로 새거나 바람에 날리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바닷새나 들개와 같은 야생 동물이 쓰레기통을 뒤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일출마트
◆ 주문즉시 신속배달 ◆
☎ 723-8900

1 바깥에 드러나 있는 부분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할 때가 많다. (태평양, 대한민국)

2 그래서 쓰레기의 출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모래 밖으로 끄집어내야 한다. 이 비닐봉지는 신속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료품점에서 나왔는데, 비닐봉지를 반납하면 환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태평양, 대한민국)

 

 

 

 

 

1 잠깐! 이번만큼은 "해변 쓰레기 무더기의 법칙"이 아니다. 멀쩡한 슬리퍼들이 물가에 옹기종기 모여 있다면 사람들이 근처에서 물놀이를 하고 있다는 뜻이다. 아마도 지금쯤 의심의 눈초리로 어디선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을 테니 조용히 지나가자. (지중해, 튀르키예)

2 슬리퍼들이 집단 가출이라도 한 것일까? 아무리 노련한 해양 쓰레기 해설가라고 하더라도 때로는 영문을 알 수 없는 광경을 목격하곤 한다. (태평양, 대한민국 제주도)

 

 

 

 

 


4 바다에서 분실되거나 폐기된 상업용 어구는 무게가 몇 톤에 달하기도 한다. 고래처럼 가장 큰 해양 생물이라도 여기에 얽혀 들어가면 여지없이 죽음에 이를 것이다. 이런 어구를 치우려면 중장비가 필요하다. (태평양, 대한민국)

 

 

 

 

 

1 사람들은 해변에서라면 얼마든지 폭죽을 터뜨려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생각은 틀렸다. 해변에는 알을 낳는 거북이들과 잠을 자는 바닷새들, 그리고 해안사구에 서식하는 식물들이 있다. 폭죽은 다량의 쓰레기를 발생시키고, 폭죽이 터질 때는 플라스틱 탄피가 바다에 우수수 떨어진다. (대서양, 미국)

2 폭죽 포장지 표면에는 여러 가지 주의사항이 적혀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중 쓰레기 처리에 관한 주의사항은 없다. 포장지는 종이로 만들어지지만 화약의 열기를 견딜 수 있을 만큼 강한 내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분해되는 데에도 오랜 시간이 걸린다. (대서양, 미국)

 

 

 

 

 


담배꽁초는 해변에서 압도적으로 가장 많이 발견되는 쓰레기이며, 해변 청소를 할 때 가장 많이 수거되는 쓰레기 중에서도 언제나 1위를 차지한다. 꽁초를 버리다 걸린 사람에게는 해변의 모든 꽁초를 손으로 줍는 벌을 내려야 한다. (태평양, 미국)

종이로 만들어진 경우가 거의 없다. 그 대신 담배 필터는 수천 가닥의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 섬유로 만들어진다. 그렇다. 담배...

 

 

 

강다방 이야기공장
강원도 강릉시 용지로 162 (옥천동 305-1)

이야기를 팝니다
강릉의 이야기를 담은 작은 독립서점, 헌책방, 출판사, 편지, 기념품 가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