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 16

[강릉 도서관] 강릉원주대학교 도서관

[강릉 도서관] 강릉원주대학교 도서관 Gangneung Wonju National University Library 주소 Address :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죽헌길 7 (지변동 123) 7 Jukheon-gil, Gangneung-si, Gangwon-do 이용시간 Opening Hours : 자료실(2~4층) 학기중 During Semester 09:00~21:30, 방학중 Vaction 09:00~18:00 주말, 공휴일 Closed Every Weekend, Holiday 연락처 Contact : 033-640-2587 강릉원주대 강릉캠퍼스에 있는 도서관. 지역 주민들도 소정의 후원금을 내면 도서관을 이용 할 수 있다. 지역 주민은 최대 5권, 12일 동안 도서를 대여 할 수 있으며, 강릉에 있..

[무관심 프로젝트] 무이자은행 무 키우기

[무관심 프로젝트] 무이자은행 무 키우기 우리는 마트에서 반듯하고 매끈한 무를 보아왔습니다. 그러나 무는 의외로 다양한 모습으로 성장합니다. 자연환경뿐만 아니라 재배자의 생활 습관이나 관심의 정도에 따라 무의 모양과 상태가 달라집니다. 무관심 프로젝트는 자신의 무에 관심을 주고, 재배하는 프로젝트입니다. 그리고 그 관심을 타인의 무와 그 재배자에게도 확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10명의 사람들이 자신만의 무를 키웁니다. 중간 중간 무 재배하는 과정을 공유하는 모임을 갖게 됩니다. 내가 관심을 가지고 키운 무가 어떤 모양일지 궁금하지 않나요? 수확의 날, 3개월간 관심을 가지고 키운 10개의 ‘나의 무’. 이 특별한 무들은 모두가 모인 자리에서 화분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우리는 각자의 무를 전시하는 전시회..

강릉 해변 쓰레기 줍기 코뿔소 (코리아 플로깅 소사이어티)

강릉 해변 쓰레기 줍기 코뿔소 (코리아 플로깅 소사이어티) 비치코밍(beachcombing), 플로깅(plogging) 등 다양하게 불리고 있는 해변 쓰레기 줍기 활동을 강릉에서 하고 있는 단체. 매월 마지막주 토요일과 일요일 아침 쓰레기를 주으며, 시간과 장소는 사전에 코뿔소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커플끼리, 가족끼리, 혹은 혼자서 그러나 다른 이들과 함께 묵묵히 바다 쓰레기를 모습이 참 멋졌다. 코리아 플로깅 소사이어티 코뿔소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ko.pl.so_official/

[서점으로+] 서점의 끝맺음

사진: Unsplash의Patrick Perkins   Q.12 윤슬서림의 질문각자 서점의 끝맺음은 어떤 모습일까요? 별빛아래 책다방 사장님은 서점 이후 이야기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A.12 강다방 이야기공장의 답변앵커 :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았던 강다방 이야기공장이 영업 종료를 앞두고 있습니다. 현장에 나가있는 상현구 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상현구 기자.”상현구 기자 : “네 여기는 강다방 이야기공장 앞 입니다. 보시다시피 강다방 이야기공장의 영업 종료를 아쉬워하는 많은 사람들로 주변 거리가 가득차있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슬픔을 이기지 못하고 눈물을 흘리고 실신하기까지 합니다. 한편에는 그 동안 강다방이 영업을 해줘 고마웠다는 현수막을 든 사람들도 거리를 행진하고 있습니다. 현장에는 세계적인 걸그룹..

[서점으로+] 수익에 대해 고민하는 책방사장님들에게

사진: Unsplash의Tim Mossholder Q.11 별빛아래 책다방의 질문 🙋🏻 수많은 작은 서점들이 문을 열고 또 문을 닫고 있어요. 저 또한 수익에 대한 고민을 하다 문을 닫게 되었는데, 자꾸만 언젠가는 다시 책방을 열고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런 저에게, 그리고 저와 비슷한 "전"책방사장님들께 조언을 해주신다면? A.11 강다방 이야기공장의 답변 먼저 질문이 너무 어렵습니다! 강다방은 이제 고작 책방을 운영한 지 1년을 넘어 겨우 2년 차를 지나고 있습니다. 저보다 먼저 책방을 시작했던 선배님들께 고작 1년 차 책방지기가 뭐라 조언을 드릴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다시 책방을 운영하시게 되면 이전 경험을 통해 강다방이나 전에 운영했던 책방보다 더 잘 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한 번 사..

[소설] 감정을 파는 소년, 김수정

소설 감정을 파는 소년, 김수정 사랑과 행복, 슬픔과 증오 등 감정을 사고파는 사람들의 이야기. 서울 신림동 어느 주택가 골목 끝, 감정을 사고파는 수상한 가게가 있는데... 단편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어 쉽게 쉽게 읽을 수 있고, 다 읽고 나면 이야기가 다시 하나로 이어져 색다른 재미가 있다. 표지에 청소년 소설이라고 적혀있는데, 어른들이 읽어도 재밌고 훌륭한 소설이다. 을 재미있게 읽었다면 후속작 도 읽어보자. 엄청난 복선이 숨어있다. 제목 : 감정을 파는 소년 저자 : 김수정 펴낸곳 : 행복한나무 제본 형식 : 종이책 - 무선제본 쪽수 : 192쪽 크기 : 150x210mm 가격 : 12,000원 발행일 : 2021년 12월 25일 ISBN : 979-11-88758-40-1 (43810) 가게로 돌..

강릉시 강동면 기본 정보

강릉시 강동면 기본 정보 강릉시 강동면은 강릉에 산지 5년차가 된 강다방에게도 꽤 낯선 곳이다. 그래서 일반사람들에게도 강동면은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곳일 수 있다. 하지만 여행자들에게 유명한 정동진이 바로 강동면에 속한다. 강릉 시내 동지역을 기준으로 강동면의 위치를 설명하면, 강릉 시내 남쪽 메이플 비치와 풍호부터 정동진과 부채길로 알려진 심곡항까지의 지역이다. 기차역은 정동진역과 안인역이 있으며, 안인역은 승객이 상하차 하지 않는 화물역이다. 강릉에는 강이 단 하나 있는데, 강동면에 있는 군선강이다. 강동면은 크게 면사무소와 풍호가 있는 시동리(상시동, 하시동), 화력발전소가 있는 안인, 강릉의 유명 관광지 중 하나인 정동진, 정동진 아래 해안단구 지형 부채길이 있는 심곡, 내륙 쪽으로 들어간 모..

2023년 강릉시 강동면 마을문화디자이너

2023년 강릉시 강동면 마을문화디자이너 강릉문화도시지원센터 마을문화디자이너 활동을 진행하며 정리해보는 글. 추후 마을문화디자이너나 비슷한 사업을 진행할 때 강다방이 겪었던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다른 누군가는 좀 수월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활동하며 있었던 내용과 생각들을 적어보려 한다. 먼저 마을문화디자이너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 같다. 마을문화디자이너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강릉시문화도시지원센터의 사업 소개에 의하면, 마을문화디자이너란 상대적 문화 소외 지역의 생활문화 활성화를 통한 지역간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 마을 특성을 반영한 문화 프로그램을 주민과 함께 기획하고 참여를 촉진하여 지역 밀착형 생활 문화 활성화에 기여하는 활동가를 말한다. 강다방은 2023년 강릉시 강동면으로 마을문화디자이너 활동 지역이..

[소설] 여름의 한가운데, 주얼

소설 여름의 한가운데, 주얼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계절과 같은 소설. 약간의 습함과 더움, 그리고 가을의 초입과 같은 선선함이 담겨있다. 5편의 사랑과 이별에 대한 이야기로 구성되어있는데, '좋았다면 추억이고, 나빴다면 경험이다'는 말 처럼 모든 이야기들이 아름답게 느껴진다. 전작 , 후속작 과 함께 보면 더욱 좋다. 제목 : 여름의 한가운데 저자 : 주얼 펴낸곳 : 이스트엔드 제본 형식 : 종이책 - 무선제본 쪽수 : 223쪽 크기 : 135x200mm 가격 : 12,000원 발행일 : 2022년 1월 1일 ISBN : 979-11-977460-1-7 (03810) 이스트엔드 주얼 인스타그램 https://instagram.com/eastend_jueol 여름의 한가운데 주얼 단편소설 여기 실린 소..

[소설] 어스, 이종혁 홍은화 양단우 주얼 본본

[소설] 어스 이종혁 홍은화 양단우 주얼 본본 수원에 있는 독립서점 에서 여러 소설가들이 모여 만든 책. 작가들이 제안한 주제를 무작위로 부여하고 그 주제에 따라 나온 5개의 소설. 소설이 끝나면 작가들의 인터뷰가 있어 소설을 읽으면서 궁금했던 부분들도 해소 할 수 있다. 제목 : 어스 - 와글와글 세 번째 이야기, 소설가의 회동 저자 : 이종혁, 홍은화, 양단우, 주얼, 본본 펴낸곳 : 그런 의미에서 제본 형식 : 종이책 - 무선제본 쪽수 : 285쪽 크기 : 128x182mm 가격 : 13,000원 발행일 : 2022년 10월 31일 ISBN : 979-11-971382-5-6 (03810) 그런 의미에서 네이버 지도 https://www.instagram.com/2nd_his_meaningshop/..

무질서한 세상에 맞서는 방법

사진: Unsplash의Alexander Grey   [두물결 글쓰기 모임]무질서한 세상에 맞서는 방법 가을의 시작 입추가 되었다. 신기하게도 어제까지만 해도 무척 더웠는데, 며칠 뒤에 올 태풍 때문인지 아님 가을의 시작을 알기는 절기가 되어서인지 밤이 제법 선선해졌다. 친구가 대만을 여행하고 다녀 온 뒤, 선물로 준 맥주 한 캔도 땄다. 대만 맥주는 나중에 특별한 날 먹어으려고 놔뒀는데 미루고 미루다 결국 유통기한이 지나버렸다. 선물은 받은 건 작년 추운 겨울이었고, 지금은 해가 바뀌어 가을의 시작을 앞두고 있다. 캔 맥주처럼 소중해서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놓아뒀다 오히려 망가지고 사용하지 못하는 것들이 있다.며칠 전에는 아시는 분의 부탁을 받아 에어비앤비 집 청소를 하고 왔다. 투숙객이 사용한 수건과..

[강다방x북빌리지] 월간독립출판물 (2023년 8월)

강다방 이야기공장 x 북빌리지 월간 독립출판물 (2023년 8월) 강다방 이야기공장에서 독립출판물 정기구독 서비스 2023년 8월 을 큐레이션합니다. 강다방이 추천한 도서 3권 중, 에서 최종 1권을 선정하여 로 배송될 예정입니다. 8월 월간 독립출판물 구독 신청은 8월 24일까지이며, 28일 발송 예정입니다. 월간 독립출판물 구독 신청은 북빌리지 누리집(https://bit.ly/43PzRbe) 또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https://bit.ly/47ceh3x)에서 가능합니다. 무더운 여름, 강다방에서 추천하는 독립출판물과 깜짝 선물들을 만나보세요! 북빌리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https://bit.ly/47ceh3x 북빌리지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독립출판물 정기구독 서비스 smartstore.n..

2023년 7월 강다방 이야기공장 방명록

🐕 살구언니 왔다감 2023 07 01 하진 ♡ 은채 ♡ 선아 23. 6.30 - 23. 7. 1 열일곱에 만나서 스물다섯에 첫 여행!! 다음은 어디로?? 🙄 따뜻하도록, 오늘의 내가 기도합니다 2023. 7. 1 정은 🌱 🐋 뿌우~♥ 어제는 흐림 🙁 오늘은 맑음! 🙂 2023. 07. 01 제이 ♥ 2023. 7. 1 내 인생 22년 중 처음해 본 혼자여행 그냥 일상에 지쳐서 조금은 나를 아껴줘야 할 것 같아서 무작정 온 강릉, 어쩌다보니 절대 잊지못할 곳이 되어버렸다 다음엔 더 밝아져서 더 즐기다 갈게요 ♡ 2023 07 01 말린이랑 올리 둘이 굳이데이 실행하러 온 강릉 바다 앞에서 책 선물하고 택시 안에서 책 선물 받는 애들 직장인 말린이와 대학원생 올리 내년에도 건강하자 책 많이 읽자 굳이데이 ..

2023년 8월 버드나무 브루어리 책맥(책과 맥주) 강다방 추천 도서

버드나무 브루어리x강릉 지역 서점 2023년 8월 책맥(책과 맥주) 추천 도서 목록 지역 서점과 지역 수제 맥주 전문점 이 함께 하는 책과 맥주(책맥) 🍺 책과 함께 즐기면 좋은 맥주, 맥주와 함께 곁들이기 좋은 책 📚 강다방 이야공장에서 선정한 책들을 10월 한 달 동안 버드나무 브루어리에서도 만나보세요! 2023년 8월 주제 : 뜨거운 여름밤은 가고 남은 건 볼품없지만 강다방 이야기공장 선정 도서 3종 : 1. 잘 살아야 되 (일기), 박수옥, 3,000원 2. 밤의 약국 (에세이), 김희선, 16,000원 3. 천 개의 파랑 (소설), 천선란, 14,000원 1. 잘 살아야 되 (일기), 박수옥, 3,000원 강릉의 또 다른 독립서점 깨북 사장님 어머니의 뜨거웠던 투병 일기. 이 책은 깨북에도 있으..

[서점으로+] 책방지기들이 생각하는 서점·책방

사진: Unsplash의freddie marriage Q.10 강다방 이야기공장의 질문 여러분이 생각하는 서점·책방이란 무엇인가요? 강다방 이야기공장은 올해 초 지역서점 인증제를 신청했는데 여러 이유로 지역서점으로 인정 받지 못했습니다. 재신청을 통해 현재 지역서점으로 인증받긴 했는데, 지나고보니 그 과정을 통해 서점·책방이란 무엇일까, 강다방은 진짜 서점인가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책방지기님들이 생각하는 서점·책방이란 어떤 곳인가요? 여러분이 추구하고 꿈꾸는 서점·책방의 모습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A.10 강다방 이야기공장 안녕하세요.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시점은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고 있는한 여름입니다. 다들 여름 잘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 뉴스를 보니 어제 강릉 최..

[서점으로+] 1년 후 이야기

사진: Unsplash의Wout Vanacker [서점으로 원하는 삶을 이루었냐고 물으신다면] 1년 후 이야기 Q.9 깨북의 질문 발행 후 1년, 책 내용 중 아쉬운 점이나 서점에서 책을 판매하면서 소개하고 싶은 이야기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강다방 이야기공장의 답변 안녕하세요. 이맘때쯤 처음 서로 편지를 주고받았던 것 같은데 벌써 1년이란 시간이 지났네요. 지난 1년 동안 다들 무탈하게(?) 잘 지내시는 것 같아 다행입니다. 무탈이라는 단어는 윤슬서림 책방지기님이 잘(?) 사용하는 단어인데,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단어를 따라 쓰는 걸 보니 1년이라는 시간 동안 저의 세계는 여러분들 덕분에 조금 더 커지지 않았나 생각해봅니다. 되돌아보니 책이 나온지 1년 동안, 책을 한 번도 펼쳐보지 않았음을 깨달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