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서점 출판사 창업 운영/독립서점 출판사 창업 일기

서점이지만 서점이지 못 한 서점

강다방 2023. 5. 8. 18:19

 

 

 

 

서점이지만 서점이지 못 한 서점

 

 

 

기분이 좋지 않은 상태에서 공개된 곳에 글을 적는 것을 피하고 있다. 더욱이 남을 비난하는 글, 안 좋은 이야기는 쓰지 않으려 한다. 글로 무언가를 남기는 건 기록으로 남기 때문에 더욱 조심스럽다. 오늘의 글을 쓰기까지 많은 고민을 했고, 몇 달의 시간이 지났다. 요동치는 마음이 잔잔해진 지금,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록으로 남기는 게 의미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글을 남긴다.

강원도에서는 지역서점 인증제를 운영하고 있다. 춘천에 갔을 때 한 책방에서 지역서점 인증서점이라고 적힌 명패를 보고 알게 되었다. 그래서 강다방 올해 초 지역서점 인증제를 신청 접수했다. 강다방 이야기공장을 운영하며 당연히 강다방을 독립서점이라 생각했고, 그래서 당연하게 인증을 받을거로 생각했었다. 그런데 인증 현황 공고가 발표된 날, 공고에 강다방 이야기공장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꽤나 충격을 받았다. 현재 운영하는 공간, 강다방 이야기공장은 서점이 아니었던걸까? 나는 지금 무엇을 하고 있던 걸까? 이런저런 생각이 들었다. 문의 결과 강다방 이야기공장은 매장이 서점임을 알아보기가 어렵고, 사업자등록증 상에 등록된 사업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도서 판매를 주종으로 판단하기가 애매하다는 이유로 지역 서점으로 인정되지 않았다는 안내를 받았다.

서점처럼 생긴 건 도대체 어떤 것이고, 주 업종이 서점이며 출판, 헌책, 전자책, 북토크 등을 위해 추가한 업종을 서점과 연관 없는 업종이라 판단한 것이 이해되지 않았다. 기존 서점으로 인정된 곳들 중에는 오히려 강다방에서 운영하고 있지 않는 음료를 팔거나 숙박을 제공하는 곳도 있었다. 그래서 그 동안 지역 서점 인증제에 신청했지만, 인정받지 못한 곳들의 목록을 정보공개 청구했다. 본격적으로 이의 제기하려 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 수록 그렇게까지 내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 부을 일인가 싶었다. 당장 화가 나서 화풀이를 하려는건 아닌가 싶었다. 그래서 당장 이의 제기를 진행하기보다 다음번 접수를 받을 때 재신청해보는 것으로 마음 먹었다. 그리고 오늘 재신청 서류를 우편으로 부치고 왔다.

 

네이버 지도 등록, 리뷰, 강다방에 오신 분들이 남겨주신 방명록 등에 적혀있는 '서점', '책방'이란 단어를 캡처해 첨부했다. 강다방에 한 번 와본 적도 없으면서 종이 상으로 적힌 정보, 사진으로만 책방이 아니라고 판단한 이들에게 당신들과는 다르게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왜 나는 이리도 인증에 목메고 있는 걸까? 강다방을 서점이라고 인정하지 않은 그들이 말한 것처럼 책 이외 다른 것들도 함께 판매해서 나 역시 서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 걸까? 누군가에게 잘하고 있다고 인정받고 싶었던 것일까? 근데 꼭 책이 네모나고 종이일 필요가 있나? 모양이 다양하면 안 되나? 형태는 달라도 그 안에 이야기, 콘텐츠가 있다면 되는 거 아닌가? 인증을 해주건 말건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내가 팔고 싶으면 안 되는 걸까?

 

책방을 운영하면서 잠시 이런저런 고민이 있었고, 이런 저런 이유 때문에 힘들었다고 기록하고 싶었다. 언젠가 되돌아보면 지금 이 순간도 추억으로 남아있지 않을까. 남들에게 인정 받건, 받지 못하건 자신의 꿈을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내딛는 모든 이들이 있다면 힘을 냈음 좋겠다. 특히 그게 책방이라면 조금 더 많은 힘을 내길.

 

 

 

 

 

관련하여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

 

2023년 제2차 강원도 지역서점 인증신청 공고
https://kangdbang.tistory.com/1352

 

2023년 제2차 강원도 지역서점 인증신청 공고

강원도 공고 제2023-738호 「2023년 강원도 지역서점 인증」신청 접수 안내 「강원도 지역서점 활성화에 관한 조례」제7조 및 같은 조례 시행규칙 제3조에 따라「강원도 지역서점 인증」신청 및 접

kangdbang.tistory.com

 

강원도 지역서점 인증 현황 공고 목록 (2022년 7월 기준)
https://kangdbang.tistory.com/1353

 

강원도 지역서점 인증 현황 공고 목록 (2022년 7월 기준)

강원도 지역서점 인증 현황 공고 강원도 공고 제 2022-1226호 2022년 강원도 지역서점 인증현황 공고(변경사항 반영) 강원도 지역서점 변경사항 발생 건을 반영한 강원도 지역서점 인증현황(2022년 7

kangdbang.tistory.com

 

강원도 지역서점 인증 부적합 사유 목록 (2023년 3월 기준)
https://kangdbang.tistory.com/1354

 

강원도 지역서점 인증 부적합 사유 목록 (2023년 3월 기준)

강원도 지역서점 인증 부적합 사유 목록 (2023년 3월 기준) □ 제1회 지역서점위원회 인증결과 (2021. 7. 15.) : 부적합 11개소 연번 / 서점명 / 부적합 사유 1. OOOO : 도매업체 2. OOOOO OOOO : 특정분야 판매

kangdbang.tistory.com

 

강원도 지역서점위원회 위원 공개모집 선정결과

https://www.provin.gangwon.kr/gw/portal/sub05_02?articleSeq=220836&mode=readForm&curPage=2&searchFieldTitle=%EC%A7%80%EC%97%AD%EC%84%9C%EC%A0%90&boardCode=BDAADD02 

 

공고/고시 - 「강원도 지역서점위원회」 위원 공개모집 선정결과 읽기 | 강원도청 > 도정마당

「강원도 지역서점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8조 및 제9조에 따라 「강원도 지역서점위원회」 위원 공개모집 선정 결과를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21년  2월  22일 강  원  도  지  사

www.provin.gangwon.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