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서점 출판사 창업 운영/2023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실습 활동 1달차 후기

강다방 2023. 4. 19. 00:39

 

 

 

 

2023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5기 활동 기록

실습 활동 1달차 후기

저에게 시간과 예산이 조금만 더 있었더라면...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은 총 3개월 동안 진행되는데, 눈 깜짝 할 사이 1달간의 교육이 끝나고 다시 1달이라는 현장 실습이 지나갔다. 그래서 정리해보는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5기 실습 활동 1달차 후기. 사실 내일 다른 교육생들과 선생님께 그 동안의 활동을 공유하고 조언을 받는 오프라인 멘토링이 있는데, 막상 눈에 보이게 구체화 된게 없어 블로그라도 작성해보려 한다. (이거라도 적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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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번에 적은 글은 강다방이 실제 실습 할 소상공인을 만나고 어떠한 활동을 하겠다고 계획을 수립한 내용까지다. 그리고 드디어 활동을 시작했는데... 결론적으로 말하면 눈에 확 보이는, 똑 부러뜨린게 없다 ㅠㅠ 그래서 지금은 실습을 시작할 때 거창하게 계획을 세웠던 것과 달리 의기소침한 상태, 초반에 비해 의욕이 떨어진 상태다.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 사업 실습은 1달에 2번은 반드시 오프라인으로 자신이 담당하는 소상공인을 만나야한다. 강다방은 정식으로 실습 활동하기 전 1번 소상공인을 만났고, 공식 활동을 시작한 뒤 3번 만나 이 글을 작성하는 순간 총 4번을 만나 활동을 진행했다. 그리고 4월이 끝나기 전 1번 더 오프라인으로 미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 번 만날 때마다 2-3시간을 이야기하고 이런 저런 활동을 했는데 막상 뭘했는지 잘 모르겠다.

 

강다방이 담당하는 특별함&(앤)은 꽃집이만, 꽃과 접목한 한식 디저트로 사업을 확장하려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초반에는 꽃에 중점을 둬야 하는지, 한식 디저트에 중점을 둬야하는지 고민했다. 약 2-3주 동안 만나고 이야기하고 이런 저런 활동을 하며, 대표님께서 좀 더 집중하고자 하는 방향이 한식 디저트라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다. 그래서 가장 먼저 네이버 지도에 꽃집으로 등록되어있는 매장 정보에 한식 디저트를 추가해 네이버에서 <강릉 한식 디저트>를 검색 했을 때 특별함앤이 노출될 수 있게 만들었다.

 

 

 

 

태그 외 또 뭔가 달라진 것을 발견했는가? 메뉴 가격, 상호 소개글 등이 바뀌었다. 그리고 가장 큰 변화는 상단에 있는 상호명이 앤플라워에서 특별함&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특별함앤은 지금 중앙시장 근처에 있는 매장으로 옮기기 전, 입암동에서 앤플라워라는 이름으로 운영되었다. 매장 간판에는 특별함&이라고 적혀있지만, 온라인 지도 검색 결과에는 앤플라워라는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어, 꽃을 사러 오신 많은 손님들이 매장 주변에서 위치를 묻는 연락이 많았다.

 

기존에 사용하던 소셜 미디어 계정도 하나로 통일했다. 기존에는 특별함& 앤플라워(annflower7721_), 디저트(anndesert7721) 2개의 계정을 사용 했는데, 게시물이 많은 계정 아이디를 특별함앤(teukbyeolham_ann)으로 바꾸고 하나의 계정에 집중하기로 했다. 마케팅에 정답은 없다. 그래서 가능하다면 꽃 관련된 콘텐츠와 한식디저트 관련된 콘텐츠를 각기 다른 계정에 올리는게 더 나은 선택일 수도 있다. 하지만 강다방과 같은 소상공인은 마케팅 업무만 전담하는게 아닌 모든 일을 해야하기 때문에 콘텐츠를 분산시키기 보다 하나에 집중해 관리하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했다.

 

 

 

 

강다방도 예전에 운영했던 게스트하우스 계정을 현재 독립서점 이야기공장 계정으로 바꾸는데 꽤나 고생했는데, 특별함앤도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리하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릴 듯하다. 인스타그램과 구글 지도는 이전에 사용하던 계정을 이름만 바꿔 그대로 사용 할 수 있지만,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맵에서는 업종이 변경되면 기존에 사용하던 정보, 리뷰 등을 연동 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강다방이 게스트하우스에서 책방으로 업종을 변경하려 했을 때, 업종이 다르다는 이유로 이전에 사용하던 정보 등을 연동할 수 없었다. 다만 특별함앤은 업종이 동일하기 때문에 이전에 사용하던 정보와 리뷰를 승계 받을 수 있었다. 그래서 네이버나 카카오맵에서 앤플라워를 검색해보면 특별함앤이 뜬다.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모른다)

 

활동을 하며 가장 우선순위로 중점 둔 것이 지도와 관련된 정보였다. 지도 정보가 부정확한 상태에서 아무리 홍보 활동을 열심히 하고 마케팅을 해봤자 사람들의 방문이나 매출로 이어지지 못한다. 오히려 잘못된 정보로 인해 좋지 못한 경험과 이미지를 심어주게 된다. 그래서 네이버와 카카오맵, 구글 지도 수정하는 것을 우선순위로 진행했다. 하지만 역시 모든 세상 이치가 그러하듯 1시간이면 끝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던 지도 수정은 4차례의 미팅이 진행된 지금까지도 마무리되지 못 했다.

 

핑계를 대보자면... 지도에 등록하는 정보들은 어디선가 긁어 복사 붙여넣기 하는 정보들이 아닌 하나하나 고민하고 적어야하는 내용들이었기 때문에 예상보다도 더 많은 시간이 소요 됐다. 예를 들면 주차 정보를 적을 때 기존에 '매장 주변 주차장 이용' 이렇게 적혀있는 내용을 (이전에 적혀있던 문장이 정확히 생각나지는 않는다) '주차는 매장 앞 20분까지 가능하며, 가까운 곳 남대천 주차장(최초 1시간까지 무료, 이후 유료), 택시부 광장, 중앙시장 공영주차장 등 이용도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풀고 설명하다보니 꽤 많은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었다. 프리저브드(Preserved Flower, 프리저브드 플라워 : 생화를 특수 보존 처리된 용액으로 가공하여 오랫동안 생기 있는 모습으로 유지시킨 꽃)와 같이 업계 사람들은 일상적으로 사용하지만, 강다방처럼 꽃을 평소에 사지 않는 사람들은 모르는 단어도 누구나 알 수 있도록 풀고 설명하는 작업도 했다.

 

 

 

 

당초 계획은 강다방 이야기공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예약, 네이버 톡톡 문의, 이벤트 쿠폰, 가격표 사진(이건 강다방도 안 해놨다. 정작 자기 자신은 못 보고 남의 것을 봤을 때 알 수 있는게 있다), 블로그 콘텐츠, 예약 등 모두 적용하는 것이었다. 그런데 메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 기능에 맞는 콘텐츠를 고민해야 한다. 예를 들면 이벤트 쿠폰 기능을 사용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어떤 혜택을 줄 것인지 고민이 필요하다. 메뉴, 기능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안에 어떠한 콘텐츠를 담는지이다. 그래서 잠시 고민(이라 쓰고 미뤄두었다)하고 있는 중이다. 전화를 무서워하는 젊은 사람들을 위해 네이버 톡톡 연동,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 정리, 지도에 등록된 글 맞춤법 검사, 탈고 등도 해야하는데 이거 큰일났다...

 

 

 

 

작업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 수 밖에 없는 또 한 가지 이유가 있다. 강다방이 대신 해주는게 아니라 소상공인 대표님이 직접 입력하고 저장하는 식으로 진행했기 때문이다. 강다방이 대신 해준다면 물론 빠르고 편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강다방과 함께한 2개월이 지난 뒤(?)라고 생각했다. 결국 사업을 운영하는 대표가 직접 정보를 수정하고 등록할 수 있어야 나중에 영업시간이 변경되거나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 때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물론 전담 마케터를 고용하면 문제는 해결되지만, 마케팅을 전담하는 직원을 고용할 수 있는 소상공인은 많지 않을 것이다.

 

 

 

 

특별함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라온 콘텐츠에 대해서도 느낀점을 말씀 드렸다. 왼쪽 게시물에는 정작 상호명 특별함앤이나 컨셉으로 잡고 있는 한식디저트, 강릉 한식디저트 등의 내용, 태그가 들어가있지 않다. 또한 오른쪽은 사진 왼쪽 부분에 공백이 있고, 콘텐츠 내용이 올리기 위해 억지로 올린 느낌(?)이 든다고 말씀드렸다. 한 번 더 강조하면, 마케팅에는 정답이 없다. 사람마다 생각은 다 다르고, 과거에는 유효했던 방법이 현재나 미래까지 유효하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이다.

 

당장 최근 인스타그램 대표가 인터뷰 자리에서 이제 해시태그를 입력하는 건 의미없는 일이다라는 발언을 했고, 이 글을 쓰는 오늘 기존에 태그를 누르면 최신순으로 콘텐츠가 노출되던 화면이 최신순이 아닌 인기 게시물 순으로 바껴버렸다. 예전에는 태그를 써서 마케팅했던 방법이 이제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게 된 것이다. 다만 분명 좋은 콘텐츠는 존재하고, 많은 고민과 정성을 들여 만든 콘텐츠는 티가 난다고 생각한다.

 

말이 약간 샜는데...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 네이버 데이터랩을 이용한 상품 기획과 이벤트 아이디어도 말씀드렸다. 네이버 광고 키워드 도구는 입력한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를 검색량과 함께 보여줘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트렌드를 이해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별함앤에서 다루고 있는 한식디저트는 일반인들에게 생소할 수 있는 단어인데,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 트렌드를 통해 한식디저트로 접근하기 보다 상견례선물로 접근하는 편이 보다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단어임을 알 수 있다.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 트렌드

https://datalab.naver.com/keyword/trendSearch.naver

 

네이버 데이터랩 : 검색어트렌드

네이버 통합검색에서 검색된 검색어와 검색횟수를 기간별/연령별/성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datalab.naver.com

 

네이버 광고

https://manage.searchad.naver.com/

 

네이버 광고

 

manage.searchad.naver.com

 

 

꽃과 관련된 연관 단어
- 이벤트 : 화이트데이선물, 발렌타인데이

- 상품 : 매화꽃, 라넌큘러스, 작약, 안개, 영춘화, 안개꽃, 후리지아 꽃말, 호접란, 카라꽃, 드라이플라워, 화살나무, 여름꽃, 모란꽃, 히야신스, 프리지어, 금낭화, 사탕꽃다발, 돈꽃다발, 화살나무

- 목적 : 개업화분, 생일선물, 출산선물, 여자친구생일선물, 생일, 결혼기념일선물, 100인선물, 20대여자생일선물, 3월탄생화, 꽃배달서비스, 50대엄마선물

* 검색시 연령을 넣는 경향있음. 50대 엄마, 20대 여자친구, 중학생 생일 등
- 월별 : 3월 탄생화, 5월 화이트데이, 발렌타인데이, 납골당꾸미기

한식 디저트와 관련된 단어
- 상품 : 쌍화차, 전복죽, 도라지정과, 화과자, 호두정과, 호두강정, 대추차, 수정과, 타락죽, 한과, 맛간장, 전통찻집, 인절미만들기, 백설기만들기, 부꾸미, 양갱만들기, 도라지만들기, 찹쌀떡만들기, 수제양갱, 들깨강정
* 직접 만드는 법에 대한 검색 키워드 많음. 따라서 결과를 해석 할 때 유의해야 함
- 목적 : 상견례선물, 엄마생일선물, 병문안선물, 견과류답례품, 호두정과답례품, 남자친구부모님첫인사선물
- 월별 :

4월 벚꽃, 쭈꾸미, 벚꽃명소, 부활절, 근로자의날, 여의도벚꽃축제, 미나리무침, 매실나무, 수선화, 조팝나무, 개나리, 튤립
5월 롯데자이언츠, 기아타이거즈, 꽃집, 에어컨, 선글라스, 부첨오신날, 화분, 아침고요수목원, 스승의날, 한강공원

 

특별함앤은 꽃집이면서 동시에 한식 디저트를 다루기 때문에 일도, 고민해야 할 것도 2배였다. 그래서 정작 수업에서 배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이야기는 아직 시작도 못했다... 빨리 스마트스토어에 상품도 등록하고 매출도 발생해야하는데... 큰일이다.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이야기도 써볼까 했는데, 내일 아침 일찍 그 동안 활동한 내용을 가지고 다른 교육생, 선생님과 함께하는 멘토링이 진행된다. 그래서 오늘의 글은 여기서 마치려 한다. 나머지 글은 미래의 나에게 토스하겠다.

 

처음에는 지난 한 달 동안 뭐했나 싶었는데, 이렇게 정리해보니 그래도 꽤 많은 걸 한 것 같아 (근거없는) 자신감이 생긴다. 역시 기록의 힘은 대단하다. 쓸데없는 글을 적어 탄소 발생에 일조한 것 같아 미안하지만, 이 글이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 사업을 알아보고 있는 이들에게,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자하는 소상공인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과연 강다방은 무사히 실습을 마칠 수 있을 것인가? 다음 글이 궁금하다면 강다방 이야기공장에 방문해 책을 구매해주자. 글을 쓰는데 원동력이 되어줄 것이다. 이상 한 달간의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활동 후기 겸 강다방 홍보(?)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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