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서점 출판사 창업 운영/2023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소상공인 상견례 후기와 전략 활동 계획 수립

강다방 2023. 4. 4. 11:36


 

2023년 제5기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마케터-소상공인 상견례 현장

 
 
2023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5기 활동 기록
소상공인 상견례 후기, 전략 및 활동 계획 수립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은 1달간의 교육과 2달간 현장 실습, 총 3개월 동안 진행된다. 1달간 교육이 중반 정도 지났을 때쯤,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에 신청한 소상공인 명단이 마케터에게 안내되었고, 마케터가 실습을 희망하는 업체 3곳을 선택했다. 1지망부터 3지망까지 수요 조사를 진행했으며, 강다방은 1지망이 아닌 2지망에 적은 업체 특별함&(앤플라워) 로 매칭되었다.
 
교육 받은 마케터와 소상공인이 처음 만나는 자리 상견례(?) 일정이 정해졌고, 첫만남 전 손님으로 가장하여 신분을 밝히지 않고 몰래(?) 매칭된 소상공인 매장에 방문해봤다. 그래야 소상공인의 진짜 모습과 상황을 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지도상에는 앤플라워라고 나와있는데, 실제 매장 간판은 특별함&으로 적혀있어 다녀온 뒤 소상공인과 직접 만나기 전까지 강다방이 다녀가 간 곳이 매칭된 소상공인 매장이 맞나 싶었다.
 

정체가 들통날까봐 멀리서 몰래 찍은 매장. 내부는 사장님이 무서워(?) 못 찍었다. 겉보기는 무뚝뚝할 수 있으나 알고보니 사장님이 참 좋은 분이셨다!



매장을 방문하기 전에는 다른 꽃집처럼 생화나 화분이 많을 것으로 생각했는데, 시들지 않는 꽃(Preserved Flower, 프리저브드 플라워 : 생화를 특수 보존 처리된 용액으로 가공하여 오랫동안 생기 있는 모습으로 유지시킨 꽃)과 형태를 유지하여 말린 꽃(Dry Flower, 드라이 플라워) 위주로 꽃을 판매하고 있었다. 나중에 소상공인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더니 화분이나 꽃은 대부분 위탁으로 판매하는 게 아니라 모두 매입하여 꽃이 시들거나 식물이 죽으면 손실을 소상공인 감수해야 한다고 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보존 기간이 꽃들을 주력으로 하시는 것 같았다. 예전에 강다방에 오신 꽃집 사장님이 책은 시들거나 보존기간이 짧지 않아 부럽다고 이야기하신 게 떠올랐다.
 
이 글을 읽는 여러분 중 주기적으로 꽃을 구매하는 분이 계신지 궁금하다. 강다방은 평소 꽃을 사지 않는다. 1년에 1-2번? 길가나 마트에서 저렴한 가격의 꽃다발을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강다방의 기억에 길가에서 파는 꽃 두세개 들어간 꽃다발은 6-7천원이었고, 그래서 그 정도의 가격을 예상하고 매장에 방문했다. 그런데 꽃다발 가격을 물어봤을 때, 가격을 3만원부터 이야기하셔서 살짝 당황했었다. 뭐라도 구매하고 싶었는데 3만원은 부담스러웠고, 꽃 한송이를 여쭤봤더니 5천원이라고 하여 꽃 2송이를 구매했다.
 
꽃 2송이에 1만원이라는 가격이 여러분들에게는 어떻게 느껴질지 모르겠다. 강다방은 책방, 자영업을 하기 전에는 무조건 최저가 물건, 저렴한 곳을 찾았다. 그런데 책방이라는 자영업을 하다보니 때로는 최저가, 가성비가 무조건 최고는 아니라는 것을 몸소 느끼고 있다. 오프라인 공간,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비용이 발생한다. 그래서 이윤을 남기지 못하면 그 공간은 유지될 수 없다. 강다방 이야기공장에 오시는 손님들 중 인터넷에서는 책을 10% 할인해주는데 왜 여긴 정가를 받아요? 책 값이 왜 이렇게 비싸요?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럴 때마다 지난 과거를 반성하고 있다. 전국민이 한 번씩 자영업을 경험해본다면 자영업하기 좋은(?) 세상이 오지 않을까 싶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공짜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누군가의 희생으로 만들어진 것일지 모른다.
 
강다방이 방문했을 때 사장님께 친절한 느낌을 받진 못해 (이런 말 써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반전이 있으니 일단 써보자) 걱정했었다. 그런데 나중에 이야기를 들어봤더니 그 날 컨디션이 역대급으로 좋지 않았다고 하셨다.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마케터, 소상공인 상견례 자리에서 만났는데 그 때 기억이 떠올라 뜨끔하셨다고 이야기했다. 강다방도 자영업을 하다보면 유독 냉담해지는 날이 있다. 특히 힘든 손님이 다녀가신 뒤에는 강다방도 모르게 다음 손님게 차갑게 대하게 된다. 자영업을을 하기 전에는 장사를 하려면 항상 친절해야 하는거 아니야?, 감히 손님에게 불친절할 수 있어? 이런 생각을 했는데, 자영업을 하다보니 자영업자도 사람이고 기계가 아니기 때문에 상황과 컨디션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음을 이해하게 되었다.
 

 

강다방이 실제 방문, 구매 후 남긴 후기. 강다방은 쿨한(?) 상남자이기 때문에 리뷰글은 잘 적지 않는다.

 


이런 경험 때문인지 공식적으로 소상공인을 만나는 자리를 갖기 전 걱정이 많았다. 강다방은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교육 3-4기에는 마케터가 아닌 소상공인으로도 참여한 경험이 있다. 함께 참여했던 소상공인 중에는 기대가 너무 높았는지 매칭된 마케터가 열심히 해주지 않아 실망했다는 곳도 있었고, 반대로 마케터 중에는 소상공인이 마케터에게 무리한 요구나 알바 부리듯(?) 마케팅과 전혀 관련 없는 업무를 요구해 힘들어 했다는 사람도 있었다고 들었다.

 

그래서 걱정을 많이 했다. 그런데 상견례 자리에서 특별함& 사장님을 만나 이야기하고 나니 그러한 걱정이 모두 사라졌다.상견례를 진행할 때 의외로 생각했던 것보다 늦게 오시거나 아예 결석하신 소상공인 사장님들이 많았는데, 특별함& 사장님은 약속된 시간 전에 장소에 나타나셔서 좀 감동(?)했다. 그리고 상견례, 첫만남을 진행하며 역시 사람은 직접 이야기해봐야 알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느꼈다. 게스트하우스를 할 때도 첫 모습은 별로였는데, 이야기를 하다보니 진국인 사람들이 많았고, 사람을 첫모습으로 판단하지 말자 생각했던 게 떠올랐다. (혹시 이 글을 읽는 분 중, 강다방에 오셨을 때 강다방이 꿍(?)해있거나 차가워보인다면 말을 걸어보길 바란다. 강다방은 유독 그날 힘든 시간을 경험하고 있는지도 모르니... 냉담했거나 냉담할 수 있으니 미리 죄송합니다.)
 
문득 마케팅 이야기는 안 하고 강다방 이야기만 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다. 그래서 좀 핑계를 대보면, 마케팅은 하늘에서 뚝딱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런 경험과 이야기들 쌓이다보면 마케팅이 아닌가 싶다. 이런 경험과 고민을 해야 진정성 있는 마케팅 방법이 나온다고 생각한다. 마케팅에 정답은 없지만 강다방은 이렇게 생각한다. 아무튼 마케팅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면, 특별함& 앤플라워 사장님은 꽃집을 15년 넘게 운영하셨고 (이거 좀 하고 그만두고, 저거 좀 하다 그만두는 강다방은 한 가지 일을 오래하는 사람들을 보면 존경스럽다) 현재는 꽃집을 운영하는 것에 대해서 조금은 지친 상황이었다. 그래서 꽃과 함께 한식 디저트를 결합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계셨다.
 
특별함&은 앞에서 잠깐 이야기했듯 다양한 정체성, 아이덴티티가 혼재되어 있었다. 업력이 오래되었고 몇 번의 매장 이전도 했다. 그래서 이름도 여러개, 지도에 등록된 위치도 어러개였다. 또한 꽃을 기반으로 한식 디저트라는 새로운 분야에 대해 고민하고 있어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 계정도 여러개였다. 따라서 우선은 정체성을 확립하고 통일하고 정립하는게 우선이라고 생각했다. 그에 따라 간략하게 우선 순위에 따라 마케팅 전략과 활동 계획을 수립해봤다. 사족이긴한데 이 글을 쓰다보니 정작 강다방도 정체성이 혼재되어 있음을 느낀다... 때로는 자신은 보지 못하고 남이 봐야지만 알 수 있는 것들이 있다.

 

 


 특별함& 앤플라워, 한식디저트 마케팅 전략, 활동 계획

 

 

1. 정체성 아이덴티티 재정립

혼재되어 있는 이름과 정체성 재정립, 통일

현재 앤플라워, 특별함&, 특별함앤, 특별함앤플라워, 특별함&플라워, 앤플라워, ann플라워, 특별함&한식디저트 등

이렇게도 불리고 저렇게도 불리는 상황. 명칭을 통일하고 아이덴티티 재정립

결국은 사장님의 결단이 필요하고 정리까지 오랜 시간과 시행착오가 걸릴 것으로 예상

 

2. 지도 등록, 정리

지도 상 혼재되어 있는 상호와 주소 통일, 재정립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기 전, 기본이 되는 정보들을 점검하고 수정 보완

스마트스토어나 소셜 미디어를 보더라도 결국 커뮤니케이션 접점이 이루어지는 필수 단계는 지도 정보

네이버, 카카오, 구글, 네비게이션에 등록되어있는 정보 점검

스님이 자기 머리 못 깎듯이 사업을 운영하는 자신은 볼 수 없는 것들이 있음

밖에서 처음 보는 사람들만 보이는 것들 알려주기

 

3. 소셜 미디어 정리

꽃, 한식디저트 관련 콘텐츠 지속 생산

인스타그램에 산발적으로 올라가있는 하이라이트 등을 주제별로 분류

공지사항 등 중요한 것들이 먼저 보이도록 순서 조정

배달, 구독 서비스, 포인트 적립 등 현재 운영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은 모르는 주요 정보 노출되도록 설정


4. 온라인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유도

특별함&에서 취급하는 꽃과 한식디저트를 시범 판매

마케터가 활동하는 2개월 뒤에는 소상공인이 스스로 상품 정보를 올리고 관리 할 수 있도록 중점

 

5. 5월 이벤트 기획, 홍보 실습

이벤트와 콘텐츠를 기획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해보는 것이 목표

5월에는 어버이날들 꽃을 소비하는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음

5월 전에 1-3을 어느정도 마무리 지어야 한다. 일정이 빡빡하다는 의미

 

 

 

강다방의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은 과연 무사히 진행될 수 있을 것인까요? (끝 맺음, 부탁이 있으니 존댓말로 전환) 강다방이 담당하고 있는 특별함& (앤플라워)가 궁금하다면, 아래 지도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글을 읽으며 강다방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나 아이디어가 있다면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그럼 조만간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후기 다음 편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특별함& (앤플라워, 한식디저트)

주소 : 강원도 강릉시 금성로45번길 7
영업 시간 : 09:00~20:00
(20:00 이후 무인 판매 전환, 현장에서 전화 필요)
전화번호 : 033-641-3630

 

네이버 지도에서 위치와 정보 보기

https://bit.ly/3zuV7Gh

 

네이버 지도

앤플라워

map.naver.com

 

 


 


 
함께보면 더욱 재밌는(?)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마케터 활동 기록+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매칭 소상공인 분석 및 사전질문지
https://kangdbang.tistory.com/1319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매칭 소상공인 분석 및 사전질문지

2023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5기 활동 기록 매칭 소상공인 분석 및 질문지 강다방은 최근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운영하는 을 듣고 있다. 3-4기 때는 마케터의 실습 대상 소상공인 업체

kangdbang.tistory.com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주연네 오미자 농장 오미자청 시음 후기

https://kangdbang.tistory.com/1331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주연네 오미자 농장 오미자청 시음 후기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주연네 오미자 농원 오미자청 시음 후기 강다방이 교육받고 있는 강원 온라인 마케터 양성사업 교육 장소는 강릉인데, 태백산맥을 넘어 강원도 인제에서 교육을

kangdba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