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출판산업 실태조사(2020년 기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에서 매년 발간하는 출판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2020년 보고서에 의하면 전년대비 오프라인 서점은 사업체수가 -5.1% 감소했고, 매출 또한 -7.6% 감소했다. 하지만 그와 달리 온라인 서점은 사업체수 12.1% 증가, 매출 17.9% 증가를 기록했다. 2017년 온라인 서점은 이미 오프라인 서점 매출액을 역전했다.
오프라인 서점은 매년 매출액이 줄어들고 있다. 반면, 온라인 서점은 매년 매출액이 성장하며 오프라인 서점과의 격차를 벌리고 있다. 책의 미래, 출판 업계의 미래는 어떻게 될까? 종이 신문과 TV가 온라인 뉴스와 유튜브로 바뀌었듯, 종이책은 전자책 혹은 다른 매체로 대체될까? 작은 독립서점 강다방 이야기공장은 어떤 길을 가야 할 것인지 잠시 고민해본다.
2021 출판산업 실태조사(2020년 기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조사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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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출판유통 사업체 규모 추정
2020년 기준 모집단 수는 2,271개. 이를 토대로 국내 출판유통 산업 매출 규모를 추정한 결과 약 3조 7,746억원이며, 이중 온라인 서점 매출 규모는 1조 9,043억원으로 가장 많은 매출액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2-5 출판유통 사업체 모집단 수 추이
오프라인 서점 사업체 1,645개 (전년 대비 증감율 -5.1%)
온라인 서점 사업체 255개 (전년 대비 증감율 +12.1%)
도매·총판 371개 (전년 대비 증감률 +12.8%)
표 2-6 출판유통 사업체 매출액 추이
오프라인 서점 매출액 1,162,578백만원 (전년 대비 증감률 -7.6%)
온라인 서점 매출액 1,904,318백만원 (전년 대비 증감률 +17.9%)
도매·총판 매출액 707,750백만원 (전년 대비 증감률 -4.1%)
표 2-7 출판유통 사업체 종사자 수 추이
오프라인 서점 종사자 6,028명 (전년 대비 증감률 -0.9%)
온라인 서점 종사자 3,269명 (전년 대비 증감률 +2.5%)
도매·총판 종사자 2,648명 (전년 대비 증감률 -1.9%)
표 2-9 전자책 유통 사업체 매출액 추이
장르문학(웹소설 제외) 115,404백만원 (전년 대비 증감률 +2.5%)
일반 분야 72,239백만원 (전년 대비 증감률 +10.8%)
웹소설 274,259백만원 (전년 대비 증감률 +13.3%)
3. 2021 출판산업 실태조사(2020 기준) 현황 요약
3.1 출판 사업체 현황 요약
표 3-1 2020년 기준 출판 사업체 현황 요약
회사 형태 :
개인사업체 61.8%, 주식회사 31.8%, 사단법인 3.1%, 재단법인 3.0%, 기타 0.3%
세부 주력 분야(복수 응답) :
문학 18.5%, 인문학 18.5%, 유아/아동도서 6.2%, 수험서 6.0%, 예술/대중문화 4.4% 등
유통 경로별 매출 비율 :
인터넷 서점 29.1%, 대형서점 18.7%, 출판사 직판 15.0%, 도매/총판 14.4%, 기관 판매 9.7%, 중·소형 서점 7.3%, 오픈마켓 1.9%, 소셜 커머스 1.1%, 할인점 0.4%, 기타 2.4%
영업이익률 현황 :
증가 25.4%, 유지 35.8%, 감소 38.8%
도서공급률 : 오프라인 서점 공급률 65.2%, 온라인 서점 공급률 64.5%, 도매 공급률 63.4%
반품률 : 평균 10.1%
출판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
1순위 기준 : 저자 발굴/양성 23.5%, 유통 정보화/환경 개선 19.7%, 디지털화/정보화 13.5%, 마케팅 활성화 10.6%, 거래 교섭력/공급률 7.9%, 도서관 도서구입비의 증액 7.8%
1+2순위 기준(복수 응답) : 유통 정보화/환경 개선 33.7%, 저자 발굴/양성 30.6%, 마케팅 활성화 26.1%, 디지털화/정보화 24.5%, 독서문화 활성화 운동 18.5%, 거래 교섭력/공급률 18.0%
3.2 전자책 출판사 현황 요약
표 3-2 2020년 기준 전자책 출판사 현황 요약
회사 형태 :
개인사업체 58.0%, 회사 법인 42.0%
세부 주력 분야(복수 응답) :
일반 분야 73.4%, 장르문학 11.4%, 잡지 4.2%, 만화/웹툰/그래픽노블 1.5%
유통 경로별 매출 비율 :
온라인 서점 사이트 58.0%, 전자책 전문 사이트 24.5%, 기관/단체 5.7%, 자사 사이트 5.2%, MCP 1.8%, 글로벌 플랫폼 0.9%, 이동사/포털 0.8%, 기타 3.1%
매출 현황
전자책 출판사 평균 매출액 : 약 4억 1천만원
매출액 증감 여부 : 증가 24.2%, 유지 36.7%, 감소 39.1%
종이책 대비 전자책 가겨 비율 :
종이책(100%) 대비 현재 전자책 가격 비율 59.3%
바람직한 전자책 가격 비율 62.6%
종이책 대비 전자책 가격에 대한 의견
가격 인상 필요 47.7%, 유지 47.0%, 가격 인하 필요 5.3%
출판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
1+2+3순위 기준(복수 응답) :
콘텐츠 품질 향상 56.3%, 많은 콘텐츠 확보 44.4%, 가격 경쟁력(적절한 가격) 24.0%,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개발 23.5%, 인터렉티브/멀티미디어 전자책 활성화 21.5%,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 18.5%, 콘텐츠 발견성 향상 18.0%, 전용 단말기 보급 확대 15.0%, 저작권 기술적 보호(DRM) 유연성 (호환) 15.0%, 사업자의 공동협력 노력(비용 절감 등) 14.3%, 셀프 퍼블리싱 활성화 11.7%, 서비스 모델 다각화 4.8%, 기타 0.2%
3.4 오프라인 서점 현황 요약
표 3-4 2020년 기준 오프라인 서점 현황 요약
회사 형태 : 개인 사업체 91.2%, 회사 법인 8.8%
운영 기간 : 평균 20.8%
매장 소유 형태 : 임대 65.7%, 자가 소유 34.3%
서점 세부 유형 : 종합 서적 판매(학습지 및 참고서 판매 포함) 61.3%, 초중고 학습참고서 위주 판매 10.4%, 종합 서적 판매(학습지 및 참고서 미판매) 9.5%, 종교서 전문 판매 7.9%, 아동서 전문 판매 3.9%, 도서 이외 상품 판매 위주 2.8%, 대학교재/수험서 위주 ㅣ판매 2.1%, 그 외 특정 분야 전문 판매 1.6%, 그외 기타 겸업 형태 0.5%
독립출판물 취급 : 취급 및 판매 16.7%, 미해당 83.3%
매출 비율 : 도서 판매 77.1%, 도서 외 상품 15.2%, 식음료 4.8%, 상품 외 매출 2.9%
서점 입지 조건 1순위 :
학교(초중고) 32.0%, 복합상가(상업적 밀집지) 17.0%, 아파트 단지 12.4%, 주택가 11.7%, 역세권(기차역, 지하철역 등 교통요지) 10.0%, 학원가(초중고 입시 교육) 4.7%, 대학가(구내서점 포함) 4.4%, 뚜렷한 지리적 특성 없음 2.3%, 관공서/기관 주변 2.1%, 오피스가(사무실 밀집지) 1.6%, 학원가(취업, 고시, 수험) 0.9%, 기타 0.9%
주요 고객층 유형
1+2순위 : 성인 73.8%, 청소년(중고생) 65.3%, 청년(대학생, 취업준비생) 21.5%, 어린이(유아동, 초등학생) 20.6%
매출 증감 여부 : 증가 16.9%, 유지 17.1%, 감소 66.0%
구간/신간 매출 : 구간 42.1%, 신간 57.9%
고객별 매출 : 개인 고객 82.9%, 기관/단체 17.1%
유형별 : 도서 89.1%, 문구/팬시 7.3%, 잡지 1.4%, 기타 2.2%
분야별 : 학습참고서 42.6%, 일반단행본 26.2%, 아동서 12.1%, 대학교재 6.1%, 특정분야 및 기타 13.0%
베스트셀러 매출 비중 :
상위 10종 23.4%, 상위 100종 31.8%
경영에 영향을 미치는 경쟁 환경
온라인 서점 : 매우 영향 있음 73.7%, 약간 영향 있음 20.4%, 보통 5.4%, 영향 없음 0.5%
영업이익 증감 : 증가 16.1%, 유지 23.2%, 감소 60.7%
영업 이익률 : 평균 10.9%
반품률 :
일반단행본 24.1%, 대학교재/저눈서/수험서 21.6%, 학습참고서/학습지 24.2%, 아동도서 18.6%
도서 주문 방식 :
팩스 41.1%, 전산 프로그램 27.0%, 이메일 12.2%, 전화 10.1%, 전문 대행업체 1.8%, 기타 7.8%
3.5 온라인 서점 현황
회사 형태 :
회사 법인 38.0%, 개인 사업체 62.0%
운영 기간 : 평균 17.1년
오프라인 매장 병행 :
오프라인 매장 병행 43.0%, 병행하지 않음 57.0%
건물 소유 여부 :
임대 71.0%, 소유(자가 건물) 27.0%, 부분 소유/부분 임대 2.0%
고객 성별 비율 :
여성 52.6%, 남성 47.4%
고객 연령별 비율
30대 28.6%, 40대 23.5%, 20대 19.0%, 50대 12.6%, 60대 이상 9.1%, 10대 7.2%
매출액 증감 여부 :
증가 22.0%, 유지 24.0%, 감소 54.0%
매출액 구간/신간 비율 :
구간 62.7%, 신간 37.3%
매출액 고객별 비율 :
개인 고객 83.8%, 기관/단체 16.2%
3.6 전자책 유통사 현황 요약
표 3-6 2020년 기준 전자책 유통사 현황 요약
전자출판물 제작 기반 형태 :
종이책 기반 전자책 92.3%, 순수 전자책 7.7%
판매·대여 서비스 :
다운로드 판매, 대여 기반 전자책(매권, 콘텐츠별 구분 판매) 46.2%,
구독형 전자책 서비스 46.2%, 상기 방식 모두 비중 있게 운용 7.6%
콘텐츠 파일 형태 (복수 응답)
PDF 46.1%, HTML, JPG 30.8%, e-pub 23.1% mp3 15.4%, ZIP 7.7%
주력 분야(1+2+3순위) :
일반 분야 76.9%, 장르문학 38.5%, 만화/웹툰/그래픽노블 30.8%, 잡지 7.7%
매출 증감 현황 :
증가 46.1%, 유지 30.8%, 감소 23.1%
매출액 개별/구독 :
개별 85.5%, 구독 14.5%
전자출판산업 발전 방안 :
전용 단말기 보급 확대 53.8%, 콘텐츠 품질 향상 38.5%, 많은 콘텐츠 확보 38.5%,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 30.8%, 저작권 기술적 보호(DRM) 유연성(호환) 30.8%, 콘텐츠 발견성 향상(홍보 등) 30.8%,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 개발 23.1%, 가격 경쟁력(적절한 가격) 23.1%
보고서 출처 및 원문 전체 보기
2021 출판산업 실태조사(2020년 기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조사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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