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맹점 입장에서 쓴 제로페이 이용 후기



최근 강다방 게스트하우스에서도 제로페이를 통한 결제가 처음 이루어졌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제로페이를 사용한 후기는 많으나, 가맹점 입장에서 제로페이를 사용한 후기는 없는 것 같아 글을 정리해봅니다.



제로페이란?


제로페이란 소상공인의 가맹점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 서울시와 지자체, 금융회사, 민간 간편결제 사업자가 협력하여 도입한 공동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간편결제서비스입니다.

민관이 협력하여 간편결제와 계좌이체 수수료는 대폭 낮추고 QR코드를 사용하여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가맹점은 제로페이 결제를 이용해 가맹점수수료 부담을 크게 낮출 수 있으며(전년도 매출 8억원 이하 0%), 제로페이 웹사이트와 전용 앱을 사용하여 결제내역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기존에 사용하던 간편결제 앱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제로페이를 이용하여 소득공제(40%) 혜택과 각종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상공인의 가맹점수수료 경감에 기여하여 우리나라 소규모 자영업자의 경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출처 : 제로페이 홈페이지

https://www.zeropay.or.kr




1.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


강다방 게스트하우스는 2018년 12월 중순쯤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을 했고, 12월 말 가맹점 신청 승인 되었습니다. 가맹점 신청 후 승인까지는 약 2주 정도의 기간이 걸렸습니다. 제로페이 가맹 승인이 된 후, 첫 거래가 이루어지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습니다. 게스트하우스의 특성상, 현장결제보다는 사전에 계좌이체 등을 통한 결제가 대부분입니다. 강다방 게스트하우스는 제로페이 외 카카오페이 QR결제도 사용하고 있으나 실제 QR코드를 통한 결제는 많지 않은 편입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신청

https://www.zeropay.or.kr/main.do?pgmId=PGM1570




사진 : 제로페이 홈페이지




2. 제로페이 사용법


제로페이는 네이버나, 페이코, 은행 앱에 내장되어있는 QR결제를 통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처음에는 별도의 소비자용 제로페이 앱이 따로 있는 줄 알았는데, 시중의 간편결제나 은행 앱을 통해 제로페이 결제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소비자용이 아닌 가맹점용 제로페이 앱은 존재합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용 앱을 통해 결제 여부 확인, 결제 취소 등이 이루어지니 제로페이를 사용하는 가맹점은 미리 앱을 설치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 : 제로페이 사용 가능 앱




제로페이 사용 가능 앱 (소비자용)


- 시중은행사

한국산업은행 : BANKPAY (제로페이)

NH농협은행 : NH앱캐시 (제로페이)

신한은행 : 신한 SOL (SOL페이)

우리은행 : 우리은행 원터치개인 (우리제로페이)

SC제일은행 : BANKPAY (제로페이)

KEB하나은행 : BANKPAY (제로페이)

중소기업은행 : 기업은행 i-ONE뱅크 (뱅크페이)

국민은행 : Liiv (리브뱅크페이)

수협은행 : 수협파트너뱅크 개인 (제로페이)

대구은행 : iM뱅크 (DGB제로페이)

부산은행 : 썸뱅크 (제로페이)

광주은행 : BANKPAY (제로페이)

제주은행 : BANKPAY (제로페이)

전북은행 : BANKPAY (제로페이)

경남은행 : 경남은행 투유뱅크개인 (제로페이)

케이뱅크 : 케이뱅크 (케이뱅크 페이)

우정사업본부 : BANKPAY (제로페이)

신용협동조합 : BANKPAY (제로페이)


- 핀테크 기업사

네이버 : 네이버페이 (네이버페이 QR결제)[2]

페이코 : 페이코 (제로페이)

하나카드 : 하나멤버스 (제로페이)

머니트리 : 머니트리 (제로페이)


제로페이 관리 앱 (가맹점용)

구글 플레이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ftc.zeropaystore

앱스토어 https://itunes.apple.com/kr/app//id1444972486





사진 : 제로페이 가맹점용 앱 화면




3. 대금 지급 주기 및 수수료


제로페이를 통해 결제된 금액은 영업일 기준 2일 후, 제로페이 가맹 신청시 등록한 계좌로 자동 지급됩니다. 제로페이는 사업장 규모에 따라 수수료율이 달라지는데, 연매출 8억원 이하 소상공인에게는 수수료 0%, 8억~12억은 0.3%, 12억 초과는 0.5%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다른 QR코드 간편결제 서비스 카카오페이는 추후 수수료나 대금 지급 주기가 변경될 수 있으나 현재는 수수료 0%, 결제 즉시 대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사진 : 제로페이 QR결제키트 및 안내문 




4. 제로페이는 무사히 시장에 안착 할 수 있을까요?


소비자들은 제로페이를 사용할 경우, 40%의 소득공제를 적용받습니다. 하지만 소득의 25% 이상을 제로페이로 사용해야하는 조건이 붙습니다. 자영업자 입장에서 제로페이는 꽤 괜찮은 서비스입니다. 다만, 소비자 입장에서 많지 않은 가맹점, 다른 카드에 비해 적은 혜택등은 앞으로 제로페이가 개선해야 할 것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제로페이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이나 기사가 많지만, 앞으로 제로페이가 성공적으로 안착되어 많은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