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다방 이야기공장/입점 상품 소개

[강릉 기념품] 강릉 자수 문양 스카프

강다방 2023. 6. 26. 12:34

 
 

 

 

강릉 기념품

강릉 자수 문양 스카프, 깁스토리랩

 

 

가격 : 45,000원

크기 : 가로x세로 70x70cm

재질 : 폴리투일

 

 

강릉 자수 문양을 사용하여 만든 스카프. 강릉 자수는 19세기 강릉 여인들에 의해 수놓아졌던 강릉의 문양이다. 조선 시대 자수는 보통 풍경이나 자연물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자수가 대부분인데, 강릉 자수는 추상적이고 독특한 패턴이 특징이다. 강릉 자수 문양에는 행운과 번영, 장수, 안녕을 바라는 뜻이 담겨있다.

 

 

깁스토리랩

https://givstory.com/

 

강릉자수 Giv Story Lab

당신의 미술관 강릉자수의 엄선된 50만원 이상의 고가 상품 또는 비매 작품 (비매 작품의 경우 유료 대여 가능)들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givstory.com

 

 

 

 


마음을 담은 수보자기
su BOJAGI

풍경이나 자연물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자수가 대부분인 조선 시대의 자수 풍과 다르게 추상적이고 독특한 패턴의 자수를 인생 최대 경사인 혼례에 사용했던 유일한 지역이 강릉입니다.

뿌리 또는 기둥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뻗어 나가는 줄기 마다 오방색의 잎이 달리고, 가지 끝에는 길조들이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형상은 단오제의 신성목을 떠올리게 합니다. '패턴'이라는 개념조차 없었던 시대에 패턴 형식의 구성과 화려한 색감은 강릉 여성들의 뛰어난 기량과 디자인적 감각을 가감 없이 보여줍니다.

 

 

 

 

 

"내 소원을 물어다 주렴."
Giljo pattern

강릉자수에는 나무와 잎, 꽃 등 여러 식물 문양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그 사이 사이를 날아다니거나 앉아있는 새들이 바로 '길조' 좋은 일을 가져오는 새입니다. 오리의 형상을 하고 있는 길조는 생활 소품, 혼수품 등에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주로 가정의 화목과 다복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았다고 합니다.

우리의 소원을 하늘로 물어다 줄 길조가 한가득 수놓아져 있는 것은 그만큼 가족의 안녕과 행복을 기원하는 어머니의 사랑이 아니었을까요?

 

 

 

 

강다방 이야기공장
강원도 강릉시 용지로 162 (옥천동 305-1)

강릉역 도보 5분 거리 위치

이야기를 팝니다
강릉의 이야기를 담은 작은 독립서점, 헌책방, 출판사, 편지, 기념품 가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