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강릉 주문진/강릉 대중교통

강릉패스 수요 응답형 버스 (DRT) 탑승기

강다방 2023. 1. 25. 16:21




강릉패스 수요 응답형 버스 (DRT) 탑승기


2022년 10월부터 운행을 시작한 강릉패스 수요 응답형 버스 (DRT, Demand Responsive Transport)가 같은 해 12월 운행을 중단했다. 다른 지방 도시와 마찬가지로 강릉은 버스 배차 간격이 극악이라 사람들이 버스를 이용하지 않고, 사람들이 버스를 이용하지 않아 버스 회사는 배차를 줄이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 그래서 내심 수요 응답형 버스가 잘 운영되어 잘 정착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 결국 3개월 간의 운영을 마치고 수요 부족을 이유로 운영이 중단됐다.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 것을 알기에 기록해보는 강릉패스 수요 응답형 버스 DRT 이용기.



강릉패스에 신규 모빌리티 DRT버스 운행 시작, MBC강원영동
https://www.mbceg.co.kr/post/100250

강릉패스에 신규 모빌리티 DRT버스 운행 시작 > 뉴스데스크 - MBC 강원영동

www.mbceg.co.kr


강릉패스 킥보드·자전거 요금 인상..DRT 서비스 종료, MBC강원영동
https://www.mbceg.co.kr/post/102952

강릉패스 킥보드·자전거 요금 인상..DRT 서비스 종료 > 뉴스데스크 - MBC 강원영동

전동킥보드와 전동자전거 등 개인형 이동수단인 '강릉패스'의 요금이 내일(9)부터 인상됩니다. 기존 무료였던 기본요금이 350원으로 오르고, 분당 요금도 140원에서 170원으로 30원 인상됩니다.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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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패스 누리집
https://gangneungpass.co.kr/

강릉패스::구석구석 강릉 여행

구석구석 강릉여행 강릉패스

www.gangneungpass.com


강릉패스 DRT, 나무위키
https://namu.wiki/w/%EA%B0%95%EB%A6%89%ED%8C%A8%EC%8A%A4%20DRT

강릉패스 DRT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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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엘, 강릉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서 여행객-지역상권 연결한다, ZDNET 코리아
https://zdnet.co.kr/view/?no=20210511134251

씨엘, 강릉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서 여행객-지역상권 연결한다

씨엘이 강릉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참여해 여행객을 위한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구축에 나선다.온디맨드 모빌리티 기업 씨엘(대표 박무열)은 '2021 강릉시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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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강릉패스 수요 응답형 버스 DRT는 국토교통부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스마트시티 챌린지란 민간기업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도시 전역의 스마트화를 위한 종합적인 솔루션을 구현하는 사업으로 도시별 215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한 사업입니다. 통상적으로 버스나 택시 등 상업적으로 승객을 운송하기 위해서는 허가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강릉패스는 한정 면허를 발급받아 수요 응답형 버스를 운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시티 챌린지 2020 예비사업-2021 본사업
https://smartcity.go.kr/%ED%94%84%EB%A1%9C%EC%A0%9D%ED%8A%B8/%EC%8A%A4%EB%A7%88%ED%8A%B8-%EC%B1%8C%EB%A6%B0%EC%A7%80/%EC%8A%A4%EB%A7%88%ED%8A%B8%EC%8B%9C%ED%8B%B0-%EC%B1%8C%EB%A6%B0%EC%A7%80/2020-%EC%98%88%EB%B9%84%EC%82%AC%EC%97%85/

2020 예비사업-2021 본사업 : 스마트시티 종합포털 - SMART CITY KOREA

2020 예비사업-2021 본사업 :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스마트시티 국가정책 정보포털. 스마트도시 정책 추진 과정에서 생산된 다양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서비스하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smartcity.go.kr





강릉 DRT 시티투어버스

수요응답형(DRT) 시티투어 버스란?
* DRT : Demand Responsive Transport

기존 버스의 경우 승객 유무와 관계없이 정해진 정류장마다 정차하는 것과 달리 DRT 시티투어버스는 탑승객의 위치와 목적지에 맞춰 실시간을오 최적의 경로를 생성하여 운행합니다ㅣ.

탑승자가 앱을 통해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 ▶ 탑승요청에 따라 AI(인공지능) DRT 배차엔진이 실시간으로 경로 생성


강릉 DRT 시티투어버스 정류장 안내
강릉터미널, KTX 강릉역, 강릉 중앙시장, 오죽헌, 안목해변, 경포해변, 허균·허난설헌기념공원, 참소리축음기에디슨박물관


이용 안내
운행 시간 : 09:30~21:30 (마지막 호출 가능한 시간 21:00)
이용 요금 : 성인 1,800원, 청소년 1,200원 (만 13세~18세 이하), 어린이 700원 (만 6세~12세)
운영센터 : 1688-0815




강릉 DRT 시티투어버스

여행의 새로운 시작, 여행정보, 맛집예약, 교통 강릉여행에 대한 모든 정보를 강릉패스 앱 하나만으로 랜드마크 관광지를 여행하세요~

강릉 DRT 시티투어버스란, 강릉패스 앱 서비스 중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통해 탑승객의 수요에 따라 실시간으로 버스 운행경로를 생성하여

강릉의 랜드마크 관광지를 여행할 수 있는 국내최초 수요응답형 시티투어버스입니다.



* 현재 강릉패스 내 DRT 메뉴 삭제된 상태

강릉패스 구글 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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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패스 - Google Play 앱

즐거운 강릉여행을 위한 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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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패스 앱스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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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패스

‎스마트한 강릉여행의 시작 강릉패스 하나면 끝! - 강릉 구석구석 스마트모빌리티로 편리하게! 다양한 이용권으로 강릉을 자유롭게! - 필요할때 가까운곳 부터 먼곳까지 내 여행패턴에 맞게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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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 이용방법

1. 회원가입/로그인
① 핸드폰 번호로 인증번호를 받아 비밀번호 입력 후 서비스 필수 동의 하신다면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② 로그인 하여 카드등록 후, DRT 클릭하여 호출 화면응로 이동합니다.

2. DRT 호출
① 원하는 출발지를 검색하여 선택 후 동일한 방법으로 도착지도 선택을 합니다. 검색창 상단의 정류장 목록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② 출발지·도착지 확인 후, 탑승인원 선택 후 DRT를 호출합니다.

3. 배차 정보 및 실시간 차량 위치 확인
① 호출 후 배치된 차량의 호차 정보를 확인 후 출발 정류장에서 DRT를 기다려주세요.
② 도착예정시간 및 현재 DRT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탑승권 발급
① 탑승권 버튼을 눌러 탑승권을 발행합니다.
② DRT 탑승 시 QR 코드 스캐너에 탑승권을 스캔합니다.




택시처럼 자신이 있는 곳에서 DRT 버스를 호출·탑승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정해진 DRT 버스 정류장에서만 버스 탑승이 가능했습니다. 강다방이 이용한 구간은 강릉 시내 중앙시장(이라고 적혀있지만 실제 위치는 신영극장)에서 초당동 허균균·허난설헌기념공원 정류장까지였습니다. DRT 버스 요금은 성인 기준 1,800원으로 2022년 기준 시내버스 요금 현금 가격 1,400원과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강릉 시내버스 요금 2023년부터 1,700원으로 인상됨)



호출을 누르면 위와 같이 배차된 차량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호출하기 누른 뒤, 근처에서 강릉패스 DRT 차량이 지나갔는데, 실제 배차된 차량은 근처 차량이 아닌 탑승 예정 정류장에서 10분 거리에 있는 차량이었습니다. 버스 탑승 후, DRT 기사님께 여쭤봤더니 이미 승객이 탑승한 차량은 호출이 불가해 아마도 멀리 있는 차량이 배정 된 것 같다고 이야기해주셨습니다.



DRT를 예약 한 뒤, 시내버스를 이용하여 동일한 목적지 허균·허난설헌기념공원까지의 경로, 소요 시간을 확인해봤습니다. DRT를 이용했을 때 허균·허난설헌기념공원 도착 예정 시간은 14:39 (실제 도착 시간은 14:52), 일반 시내버스를 이용할 경우 도착 예정 시간은 15:03이었습니다. 강다방이 DRT를 이용했을 때 DRT와 시내버스의 소요시간 차이는 10분이지만, 강릉은 서울이나 수도권처럼 시내버스 배차 간격이 촘촘하지 않기 때문에 운이 나쁘면 20-40분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DRT는 버스를 기다리는 시간이 있더라도 일반 버스보다 더욱 유용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처음 수요 응답형 버스를 호출 했을 때, 버스 도착 예정 시간은 14:29였지만, 교통 체증이 심한(?) 강릉 시내 구간을 거쳐 오다보니 실제 버스 도착 시간은 약 5분이 지연된 14:33이였습니다. 깨알 같이 상황에 따라 이동 경로 및 도착 시간이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문구가 적혀있네요.



드디어 나타난 DRT 버스! DRT를 처음 운영할 때 택시 기사님들의 반대가 심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내버스와 같은 위치에서 DRT 버스 승하차가 이루어지다보니 시내버스 기사님들이 싫어하지 않았는지 기사님께 여쭤봤습니다. DRT를 운영하는 기사님은 대부분 시내버스를 운영했던, 시내버스 기사님들의 선배라 큰 마찰(?) 등은 없다고 이야기해주셔서 역시 강릉이구나(?) 싶었습니다. ㅎ.ㅎ



강릉패스 앱 QR 탑승권을 버스 내부 인식 기계에 태그하면 탑승이 완료 됩니다. 강릉패스 DRT를 운영했던 회사 씨엘은 인천에서 수요 응답형 버스 아이모드(I-MOD)를 운영하는 업체입니다. (인천 수요 응답형 버스 I-MOD는 2022년 12월 31일 검단 지역을 제외한 송도와 영종에서 운영 중단)


I-MOD 인천 수요 응답형 버스, 나무위키
https://namu.wiki/w/I-MOD

I-MOD - 나무위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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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mu.wiki


수요응답형 I-MOD 버스, 송도 운영 종료...국토부 추가 예산 지원 시가 '거절', 연수신문
http://www.yeonsu.info/news/articleView.html?idxno=42907

수요응답형  I-MOD 버스, 송도 운영 종료...국토부 추가 예산 지원 시가 '거절' - 인천자치신문 연수

대중교통 발달 미흡으로 불편을 겪는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의 발이 되어주던 I-MOD(아이모드)버스가 1월부터 운영이 종료되면서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시는 지난 2020년 국토교통부에서 공모한 '

www.yeonsu.info


씨엘 누리집
http://www.cielinc.co.kr/

씨엘

온디맨드로 만나는 새로운 이동수단 MOD 버스

www.ciel.co.kr





강릉패스 DRT 차량 내부입니다. 차량은 르노의 마스터이며, 내부에는 커다란 곰돌이 인형이 있어 주 이용객인 여행자들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목적지인 허균·허난설헌기념공원에 처음 도착 예정 시간 보다 1분 더 빨리 도착했습니다. 강릉에서 처음 운영된 수요 응답형 버스 DRT는 3개월이라는 짧은 운행 기간을 끝으로 운영이 중단되었습니다. 아마 기존 운수 사업자의 반대, 홍보 부족, 운영 수익 등이 중단 원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보통 수요 응답형 버스는 주로 버스가 잘 다니지 않는 신도시나 산간 지역에서 주로 운영되는데, 강릉은 관광지를 중심으로 버스가 운영되었다는 차이가 있었습니다.

강릉에서는 수요 부족과 운영 업체의 수익 악화로 운행을 포기한 노선을, 주민들의 이동권을 위해 공영버스 마실버스로 운행하고 있습니다. 수요 응답형 버스는 앱으로 호출해야 하기 때문에 나이 드신 분들의 진입 장벽이 있지만, 언젠가 산간 지역의 버스를 대체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강릉 지역의 관광지들은 실제 주민들이 사는 주거 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버스 배차 간격이 꽤나 긴 편입니다. 차가 있으면 20분이면 가는 거리를 버스를 타고 가면 버스를 기다리는데 20분, 이동하는데 20분, 자동차를 이용해 이동할 때의 2배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학생을 제외하면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없습니다.

사람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그래서 대중교통은 수익성 악화로 운행이 줄어들고, 사람들은 더욱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다른 지방 도시들도 대부분 비슷한 상황일 겁니다. 비록 수요 응답형 버스는 운영을 중단했지만 2023년부터 강릉에서는 자율주행 등 또 다른 실험과 시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차가 없어도 불편함 없이 강릉 지역을 이동할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을까요? 강릉을 여행하게 된다면 이동하기 편리한 자차도 좋지만, 거리를 지나다니는 버스를 보고 대중교통에 대해서도 한 번 쯤은 떠올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신규노선 개통(연곡사천마실버스, 도심순환버스) 및 폐지(연곡사천시내버스)에 따른 버스노선 변경안내, 강릉시청
https://www.gn.go.kr/www/selectBbsNttView.do?key=258&bbsNo=12&nttNo=94513

공지사항 - 강릉시청

작성일 2019.11.19, 조회수 2897 시정소식 > 새소식 > 공지사항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담당자 성명, 전화번호, 내용, 파일 정보 제공 제목 신규노선 개통(연곡사천마실버스, 도심순환버스) 및 폐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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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릉시 마실버스, 나무위키
https://namu.wiki/w/%EA%B0%95%EB%A6%89%EC%8B%9C%20%EB%A7%88%EC%8B%A4%EB%B2%84%EC%8A%A4

강릉시 마실버스 - 나무위키

강릉시 주문진읍, 연곡면, 사천면, 옥계면, 강동면, 성산면, 왕산면에서 운행 중인 공영버스 노선이다.

namu.wiki


강릉 ‘핫플’ 4개 구간 자율주행 자동차 달린다, 강원도민일보
https://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1163105

강릉 ‘핫플’ 4개 구간 자율주행 자동차 달린다

강릉에서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자율주행 자동차가 시범운행에 들어간 가운데 시민·관광객들을 위한 탑승 서비스가 본격 개시된다.강릉시는 오는 9일부터 일반인을 태우는 관광형 자율주행차

www.kado.net


수요 응답형 버스 DRT, 나무위키
https://namu.wiki/w/%EC%88%98%EC%9A%94%EC%9D%91%EB%8B%B5%ED%98%95%20%EA%B5%90%ED%86%B5%EC%B2%B4%EA%B3%84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 나무위키

수요응답형 교통체계는 수요가 정말 없는 지역과 버스가 자주 다니는 곳(정거장, 면소재지 등) 간을 왕복하며, 시내까지 나가려면 추가적으로 버스로 갈아타야 한다. 특히 이런 수요응답형 교통

namu.wiki


부르면 옵니다, 버스가?!!! '수요응답형 버스' 직접 타 봤습니다, SBS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870752&plink=TIT&cooper=SBSNEWS

부르면 옵니다, 버스가?!!! '수요응답형 버스' 직접 타 봤습니다

애플리케이션으로 호출하면 내가 있는 곳 근처로 오고 또 목적지 근처에 내려주는 교통수단? 콜택시 아니냐고요? 아닙니다. 바로 '수요응답형 버스'입니다.

news.sbs.co.kr


수요응답형 대중교통(DRT) 구축·운영, 한국교통안전공단
https://www.kotsa.or.kr/portal/contents.do?menuCode=01080500

사람 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기관 - TS한국교통안전공단

사람 중심 교통안전을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기관, 자동차검사, 자동차안전연구, 사업용 자동차관리, 교통안전 조사연구 정보 제공 정보시스템의 구축, 운영 기술 지침을 준수하여 제작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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