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 강다방 시즌1 게스트하우스/게스트하우스 창업 운영

소상공인, 개인사업자 월 비용 없는 카드 단말기 설치하기

강다방 2020. 1. 4. 15:19

 

 


전년도 수입액이 2,400만원 미만인 사업장의 경우 카드 단말기 설치 의무가 없다. 따라서 (슬프지만) 강다방 게스트하우스 역시 카드 단말기 설치 대상이 아니다. 하지만 카드로 결제를 원하는 손님들,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며 하나라도 더 배우자는 생각으로 카드 단말기를 설치해보았다. 돈 벌 생각은 안하고, 돈 쓸 생각만하는 강다방...

카드 결제를 위해서는 우선 카드를 결제할 수 있는 단말기가 필요하다. 카드 단말기는 크게 단말기를 구매하는 방법과 월 비용을 지불하고 단말기를 임대하는 방법이 있는데, 강다방 게스트하우스는 게스트하우스 운영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말기를 구매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카드 단말기 설치 과정
1. 단말기 구입 또는 임대
2. 벤사를 통해 또는 사업자가 직접 카드사와 가맹 체결

 


온라인 포털 사이트에 카드 단말기를 검색해보면 다양한 카드 단말기들이 나온다. 강다방은 우리가 흔히 매장에서 보는 포스기, 배달원들이 들고 다니는 단말기가 아닌 휴대폰 앱과 연결하여 사용 할 수 있는 단말기를 선택했다. 가격이 저렴하고(강다방이 검색했을 때 단말기, 신규가맹비 합쳐 최저가 약 3만원) 무엇보다 가입비와 월 관리비(보통 약 1만원), 결제 금액에 대한 일정 비율의 수수료가 들지 않기 때문이었다.

 

 

개인사업자 통장 만들기 계좌 개설하기
https://kangdbang.tistory.com/217

 

개인사업자 통장 만들기 계좌 개설하기

개인사업자 통장 만들기 계좌 개설하기 강다방 게스트하우스는 반드시 사업자통장을 사용해야하는 복식부기의무자가 아니다. 때문에 사업자통장을 사용하지 않고 개인 명의 통장을 사업용 통장으로 사용해도 된다..

kangdbang.tistory.com

 

 

신용카드 가맹점 가입하지 않고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하기, 가입방법
https://kangdbang.tistory.com/83

 

신용카드 가맹점 가입하지 않고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하기, 가입방법

신용카드 가맹점 가입하지 않고 현금영수증 가맹점 가입하기, 가입방법 게스트하우스(농어촌민박업) 사업자등록을 내고나면, 가입 기한 내(사업자등록일 속하는 달의 말일부터 3개월 이내) 현금영수증 가맹점에..

kangdbang.tistory.com

 

 

 

 

네이버에서 카드 단말기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화면. 네이버 랭킹순으로 정렬되어있지만... 자세히 보면 광고 먼저 노출시키고 있다. 어쨌든 광고를 피해 검색 신공을 발휘했다. 검색 화면 첫 화면에 나오는 카드 결제기는 멋있어보이지만... 강다방 게스트하우스는 가난한 게스트하우스이기 때문에 휴대폰과 연동하여 결제하는 비교적 저렴한 단말기를 찾았다.

 

그러던 중 발견한 연관 검색어에 나오는 이지체크. 이지체크 외에도 다른 단말기도 있는 것 같으나, 시중에서 이지체크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 이용 가능,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 리뷰를 확인하여 이지체크를 구입하기로 결정했다. 강다방 게스트하우스 아래 미용실 사장님이 이지체크를 사용하여 카드 결제를 하고 있는 것도 참고가 되었다. 한 가지 더 참고할 점은, 신규가맹점은 단말기 비용 외 가맹비가 추가된다는 점이다.

 

단말기를 구매하고 자신이 단말기를 구매한 업체(벤사 VAN, Value Added Network)에 사업자등록증과 매장 사진 등의 서류를 전달하면, 업체에서 대신하여 카드사에 가맹 신청을 해준다. 몇 일 뒤 카드사에서 가맹점 가입 승인이 되면 구입한 단말기로 카드 결제가 가능하다. 카드 결제 수수료는 카드사마다, 체크카드인지 신용카드인지에 따라 각각 수수료 비율이 다 다르다.

 

 

 

 

휴대폰에서 이지체크 앱을 실행시켰을 때 화면. 이전에는 결제 금액의 100% 전액이 들어왔다면, 카드 결제가 이루어질 때마다 몇 백원의 수수료가 발생하고 있어 뭔가 손해보는 느낌이긴하다. 하지만 나부터가 어디가서 카드로 결제하니... 카드 결제는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인 것 같다. 영세소상공인을 위해 카드 수수료에 대한 세액공제 등의 제도도 있는 것으로 들었는데 아직은 잘 모르겠다. 이상 강다방 게스트하우스의 카드 단말기 가입, 설치하기 끝.

 




신용카드 결제 시스템, gogumang
https://hack-gogumang.tistory.com/514

우리나라에만 있는 밴(VAN), 그것이 알고 싶다, 대유페이
http://daeyoupay.com/bbs/board.php?bo_table=data&wr_id=17

신용카드 결제 절차 이렇게 복잡한 거였어?, 브로콜리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1346964&memberNo=31243367

VAN 비용 왜 내야 할까.. 카드사 직승인으로 소상공인 수익 늘릴 수 있어, 조선비즈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09/2017100901634.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