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강릉 주문진/강릉 여행 지도

강릉 주문진 동네 지도, 여행자를 위한 마을 관광 지도

강다방 2019. 3. 3. 17:16




강릉 주문진 동네 지도, 여행자를 위한 마을 관광 지도

강다방 게스트하우스 도보 30-40분 거리 주문진 마을 지도



 1. 교통편


가. 시외버스

서울(동서울, 남부) - 주문진 버스터미널

강릉 시외버스터미널 - 주문진 버스터미널 

속초, 양양 시외버스터미널 - 주문진 버스터미널


나. 시내버스 (300번대 버스)

강릉역 (기차) - 주문진

강릉 시내, 안목, 교동 택지 - 주문진




2. 주요 관광지


2-1. 큰다리 (신리교) : 정식 이름은 신리교이지만 주문진 사람들은 큰다리라고 부른다. 2002년 태풍 루사 때 무너졌다가 다시 지어진 다리.

2-2. 작은다리 : 지금은 복개되어 다리는 없어졌지만 주문진 사람들은 작은다리라고 부른다. 병원, 약국, 전통시장이 있어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주문진 읍내 나간다고 할 때 가는 곳.

2-3. 빙그레골목 : 옛날 빙그레 대리점이 있어서 주문진 사람들이 부르는 이름. 강다방 게스트하우스가 위치해있는 골목이다.


2-4. 주문진 시외버스 터미널 (강릉, 서울, 속초, 양양행)

2-5. 333-1번 버스 : 주문진부터 안목까지 강릉 바다 해안선을 운행하는 버스. 주말만 1일 3회 운행.

2-6. 주문진 치킨거리 : BBQ, 교촌치킨, BHC, 네네치킨 등 치킨 브랜드들이 모여있는 곳.

2-7. 천주교 주문진 성당 : 나무에 가리긴 하지만 높은 언덕에 있어 바다를 볼 수 있는 곳. 한 때는 강릉 성당 본당이 이곳에 위치해있었다고 전해진다.


2-8. 주문진 방사제 (도깨비 촬영지) : 드라마 도깨비를 촬영 한 곳. 유명해지기 전에는 강원도립대 학생들이 고기 구워먹던 곳이었는데,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이제는 더 이상 고기를 구워먹지 못한다고... 사람들이 몰리면서 주변에 카페와 편의점이 하나 둘 생기고 있다.

2-9. 주문진 작은 모래사장 : 이름 없는 모래사장. 여름에는 사람들이 텐트를 치기도하고 물놀이를 즐기기도 한다.

2-10. 강원도립대학교 : 주문진에서 가장 젊고 핫 한곳. 외부인도 교내 학생식당 이용이 가능하다.


2-11. 주문진 전통시장

2-12. 주문진 수산/건어물시장 : 강원도를 대표하는 수산시장. 펄떡이는 에너지를 얻고 싶다면 꼭 방문할 것.

2-13. 주문진항 : 아침 시간에 방문하면 갓 잡아올린 수산물 경매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2-14. 주문진 방파제 : 20-30분 동안 바다위를 걸을 수 있는 곳

2-15. 주문진 등대 : 언덕 위에 위치해있어 주문진 읍내를 내려다 볼 수 있다. 여름철 주말 6시쯤에 근처 바다를 운행하는 해피아워 크루즈에서 볼꽃 놀이를 진행하는데 등대에서 보면 환상적이다. 영화 나는 보리 촬영지


2-16. 방탄소년단 뮤직비디오 & 앨범 자켓 촬영 버스 정류장 : 전세계 아미(팬클럽)들의 방탄 순례가 이루어지는 곳 중 하나이다.

2-17. 주문진 해수욕장 : 주문진을 대표하는 해수욕장. 2km 넘게 (양양까지 합치면 5km) 백사장이 펼쳐져있다.

2-18. 향호 : 바다와 연결된 호수 석호. 옛날 부처님에게 공양바칠 향나무를 이곳에 묻어놓았다고 하여 이름이 향호가 되었다. 나라에 경사가 있을 때 향호 어딘가에 묻힌 향나무가 빛을 낸다는 전설이 내려져오고 있다.

2-19. 소돌 아들바위공원 : 바닷가를 따라 기암괴석이 있는 공원. 옛날 이곳에서 아들을 낳게 해달라고 기도 한 뒤 아들을 낳았다고 해서 아들바위라는 이름이 되었다.

2-20. 영진 커피거리 : 안목 커피거리는 가격도 비싸고 관광객들로 복잡한데, 영진 커피거리는 아직 덜 알려져서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붐비지도 않는다. 주문진 사람들은 안목 커피거리도 가지만 영진 커피거리를 더 많이 간다.

2-21. 영진 해수욕장




3. 음식점


3-1. 팡파미유 (육쪽마늘빵) : 주문진 버스터미널 바로 앞에 위치한 빵집. TV 프로그램 생활의 달인에 마늘빵 달인으로 나왔다.

3-2. 철뚝소머리집 (소머리국밥) : 주문진에 오는 여행객들에게 꼭 추천해주는 곳. 소머리국밥의 진한 국물이 일품이다. 소머리라고 해서 징그러울 것 같지만, 돼지국밥을 소로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된다.


3-3. 대동면옥 (막국수) : 주문진을 대표하는 막국수집. 주문진에 있는 막국수집 중 가장 규모가 크다.

3-4. 남북면옥 (막국수) : 주문진 버스터미널 근처에 위치한 막국수 집. 신리면옥 바로 옆에 있다.

3-5. 신리면옥 (막국수) : 세월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외관이 인상적인 곳. 메밀전이 반찬으로 나온다.

3-6. 동진손칼국수 (장칼국수) : 홍합 가득한 장칼국수를 먹을 수 있는 곳.

3-7. 교항칼국수 (장칼국수) : 주문진 사람들이 장칼국수 먹으러 가는 곳. 바로 옆 원조칼국수에서는 만두장칼국수를 먹을 수 있다.


3-8. 주문진 수산시장 : 팔딱이는 에너지로 가득찬 곳. 주문진에서 회 먹는 법은 횟집에서 먹는 방법, 좌판 어시장에서 횟감을 사서 회 뜨는 비용, 자리세를 주고 먹는 2가지 방법이 있다.

3-9. 대양해물촌 (해물찜) : 작은다리 근처에 위치한 곳. 해물찜 양이 푸짐하게 나온다. 2명이서 3만원짜리 해물찜 소를 먹으면 배부르게 먹을 수 있다.

3-10. 실비생선구이 : 주문진을 대표하는 생선구이 집. 1인도 가서 먹을 수 있다.

3-11. 좋은생각 (한식) : 김치찌개, 된장찌개, 생선조림 등을 파는 한식 전문점. 반찬이 잘 나온다.

3-12. 사돈네닭강정 : 주문진을 대표하는 닭강정집. 배달 전문점이며 택배도 가능하다.




4. 카페


4-1. 보헤미안 : 강릉을 대표하는 카페. 보헤미안은 강릉에 총 3개가 있는데 박이추 선생님이 계시는 본점은 주문진 바로 아래 영진에 있는 곳이다.

4-2. 커피바다 : 바다 보이는 카페가 보통 길 건너 바다가 보인다면, 커피바다는 방파제 건물 위에 있어 바다 위에 떠 있는 것처럼 바다를 볼 수 있다.

4-3. 굿맨커피 : 컨테이너 박스에 있는 허름한 카페이나 안에 들어가면 친절하고 푸근한 주인 아저씨가 커피를 내려주신다. 

4-4. 카페 쉼 : 주문진 수산시장에 위치한 작은 카페. 정성과 철학이 닮긴 커피를 마실 수 있다.

4-5. 영진 커피거리 : 안목 커피거리는 가격도 비싸고 관광객들로 복잡한데, 영진 커피거리는 아직 덜 알려져서 가격도 저렴한 편이고 붐비지도 않는다. 주문진 사람들은 안목 커피거리도 가지만 영진 커피거리를 더 많이 간다.




5. 기타


5-1. 원마트 : 주문진 중심에 위치한 동네 중소형마트. 바로 옆에 하나로마트가 있다. 영업시간 매일 08:00~23:00

5-2. 하나로마트 (북강릉농협) : 주문진 중심에 위치한 동네 중소형마트. 바로 옆에 원마트가 있다. 영업시간 동절기 08:30~20:30 하절기 ~21:00

5-3. 식자재마트 : 큰다리 기준 남쪽에 있는 동네 중소형마트. 영업시간 08:30~22:00

5-4. 다이소








주문진에서 힐링의 주문을 🌊

 

강릉 주문진에 위치한

가정집 분위기 소규모 게스트하우스

강다방 게스트하우스 🏠

 

강다방 게스트하우스 소개 · 예약 · 위치 안내

 

- 동네 중소형마트 도보 30초

- 주문진 버스터미널 도보 5분
- 주문진 방사제 (도깨비 촬영장) 도보 10분
- 주문진 수산시장 도보 15분
- 주문진 해수욕장 (방탄소년단 YNWA 앨범 자켓 버스정류장) 시내버스 10분
- 강릉, 양양(남애, 인구, 하조대, 낙산), 속초 여행을 위한 편리한 대중교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