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강릉 주문진/바다는 잘 있습니다

오대산 소금강 계곡 가는 법, 등산 코스 안내

강다방 2019. 4. 26. 17:21

 

 

오대산 소금강 계곡 가는 법, 대중교통편, 등산 코스 안내
Way to Odaesan Mountain National Park Sogeumgang Valley by Public Transportation, Hiking Trail Information

 

 

오대산 소금강

 

대한민국의 명승 제1호. 오대산 국립공원의 동쪽 지구에 자리한 청학동 소금강은 기암들의 모습이 작은 금강산을 보는 듯 하다고 하여 소금강이라 부르게 되었다. 또 학이 날개를 펴는 형상을 했다고 일명 청학산이라고도 불린다. 해발 1,470m인 황병산을 주봉으로 노인봉, 좌측의 매봉이 학의 날개를 펴는 듯한 형상의 산세를 이룬다.

소금강의 울창한숲 사이로 기암의 수려함을 드러내어 찾는 이로 하여금 한 눈에 빨려들게 한다. 무릉계곡 첫 구비에서부터 40여리에 걸쳐있는 계곡에는 무릉계곡, 십자소, 명경대, 식당암, 구룡폭포, 군자폭포, 만물상 등이 있고 신라 마의태자가 신라 부흥의 기치를 높이 들고 군사를 훈련시켰다고 전해오는 금강산성(일명 아미산성) 등 많은 명승이 있다.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http://korean1.visitkorea.or.kr/kor/bz15/where/where_main_search.jsp?cid=127922

 


주소 Address :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소금강길 500
500, Sogeumgang-gil, Yeongok-myeon, Gangneung-si, Gangwon-do 

 

전화번호 Telephone :

오대산 국립공원 사무소 033-332-6417
오대산 소금강분소 033-661-4161

 

 

 

 

 

 

 


교통편 Transportation :


1. 주문진 ▶ 연곡면사무소 ▶ 소금강

Jumunjin ▶ Yeongok-myeon Office ▶ Sogeumgang Valley

주문진에서 연곡면사무소로 이동 후 303번 버스 탑승 (약 1-2시간에 1대씩 운행)
연곡면사무소에서 시내버스로 약 30분 소요
No. 303 Bus from Yeongok-myeon Office
about 30 minutes from Yeongok-myeon Office

강릉 303번 버스 시간표 (연곡면사무소 기준)
연곡면사무소 ▶ 오대산 소금강계곡
No. 303 Bus Timetable (Yeongok-myeon Office Bus Stop)
Yeongok-myeon Office ▶ Odaesan Mountain National Park Sogeumgang Valley 
07:10, 08:50, 10:50, 11:50,
13:50, 14:50, 16:50, 17:50, 18:50

 

 

 


2. 강릉 시내, 강릉역, 강릉버스터미널 ▶ 소금강

Gangneung City Centre, Gangneung Train Station, Gangneung Bus Terminal ▶ Sogeumgang Valley

강릉 시내, 강릉역, 강릉버스터미널에서 303번 버스 탑승 (약 1-2시간에 1대씩 운행)
시내버스로 약 1시간 30분 소요
No.303 Bus from Gangneung City Centre, Gangneung Train Station, Gangneung Inter/Express Bus Terminal
about 1 hour 30 minutes from Gangneung City Centre

강릉 303번 버스 시간표 (강릉역 기준) 
강릉역 ▶ 오대산 소금강계곡 
No. 303 Bus Timetable (Gangneung Train Station) 
Gangneung Train Station ▶ Odaesan Mountain National Park Sogeumgang Valley  
06:25, 08:03, 10:03, 11:03,
13:03, 14:03, 16:03, 17:03, 18:03

 

 

 

 

 

오대산 소금강 등산로 (탐방로 안내)

Odaesan Mountain National Park Hiking Trail Course Information

 

백두대간의 중심 오대산. 오대산은 백두대간 중심축에 위치하고 있으며 월정사지구, 소금강지구, 계방산 지구로 나뉩니다. 계방산지구는 산세가 완만하고 가파름을 고르게 갖추고 있으며 특히 겨울의 계방산 정산은 눈꽃으로 설국이 됩니다. 월정사지구는 부드러우면서 웅장한 산세가 특징이며 월정사, 적멸보궁 등 역사 문화 유적도 많아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소금강지구는 맑은 계곡과 소와 담,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웅장하면서도 수려한 경관을 자랑합니다.

 

입산 시간 제한

Hiking Time Limit
목적 : 야간산행 제한을 통한 탐방객 안전사고 예방
구간 : 오대산 국립공원 탐방로 전 구간
기간 : 연중
근거 : 자연공원법 제28조 (위반시 과태료 30만원 이하)
입산 가능 시간 :
동절기 (11월~3월) 05시~13시
하절기 (4월~10월) 04시~14시
* 통제시작 장소 : 구룡폭포 지킴터

산불방지 출입통제 공고
산불로부터 국립공원의 자연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자연공원법 제28조의 규정에 의거 아래와 같이 출입을 금지합니다.
기간 : 2019. 3. 4 ~ 5. 15.
구간 : 개방탐방로를 제외한 전 구간
개방탐방로 구간
(월정사지구) 해탈교~상원사 10km
(월정사지구) 상원사~적멸보궁 2km
(월정사지구) 상원사~중대 1.3km
(소금강지구) 소금강입구(무릉계)~구룡폭포 2.7km

오대산 소금강 탐방로 소요시간 및 거리
무릉계(소금강 입구)-십자소 (0.9km) 왕복 40분
무릉계(소금강 입구)-연화담 (1.2km) 왕복 1시간
무릉계(소금강 입구)-식당암 (1.5km) 왕복 1시간 20분
무릉계(소금강 입구)-구룡폭포 (2.5km) 왕복 2시간
* 산불조심 기간동안 구룡폭포까지만 입산 가능
무릉계(소금강 입구)-만물상 (3.6km) 왕복 3시간 20분
무릉계(소금강 입구)-백운대 (4.2km) 왕복 4시간
무릉계(소금강 입구)-낙영폭포 (7.1km) 왕복 7시간 40분
무릉계(소금강 입구)-노인봉 (9.4km) 편도 5시간 10분
무릉계(소금강 입구)-진고개 (13.3km) 편도 6시간 50분

 

 

 

 

 

 

 

 

명주 청학동 소금강 (명승 제1호)
강원도 강릉시 연곡면 삼산리

이 곳은 오대산 국립공원의 일부로 금강산에 못지않은 장엄한 경치뿐 아니라 고적으로도 유서 깊은 곳이다. 원래 명칭은 청학산이었으나, 소금강이라는 명칭은 율곡선생의 청학산기에서 유래되었다. 그 모습이 마치 금강산과 흡사하여 붙여졌다고 한다.

전체 길이 13km에 달하는 청학천의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맑은 물과 급류, 폭포, 암반, 암벽, 그리고 마의태자가 은거하여 망국의 한을 풀고자 쌓았다고 전하는 아미산성을 비롯하여 구룡연, 비봉폭, 무릉계, 옥류동, 만물상, 선녀탕, 망군대, 십자소, 세심폭 등의 절경이 많아, 계곡과 봉우리들이 한데 어울려 아름다운 경관을 이루고 있다.

또한 좀고사리 자생지이며 산양, 사향노루, 까막딱다구리, 산삽사리, 참밑드리 등의 희귀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어 자연 생태계적으로도 중요한 지역이다.

 

 

 

소금강의 대표 명소

소금강 야영장
~1.3km 십자소 : 십자소는 절벽이 열 십(十)자를 이루며 동서남북 사방에서 흘러드는 물이 모여 소를 형성하고 있다.
~0.3km 연화담 : 연화담은 떨어지는 물의 출렁임이 연꽃 모양을 닮아서 연화담이라고 하며, 하늘에서 7선녀가 내려와 목욕을 한 후 오른쪽 명경대에서 화장하고 하늘로 올라갔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0.3km 식당암 : 식당암은 신라 마의태자가 나라를 되찾기 위해 군사들과 훈련하며 밥을 먹었다고해서 이름이 붙여졌다.
~1km 구룡폭포 : 구룡폭포는 아홉마리의 용이 폭포 하나씩을 차지했다는 전설이 전해진다.
~1.1km 만물상 : 만물상은 귀면암, 일월암 등 기암괴석이 만가지의 형상으로 멋진 장관을 이룬다. 계곡의 맑은 물 속에 또 하나의 만물상을 그려내어 신비로움을 더한다.

~0.6km 백운대 : 백운대는 큰 바위를 작은바위들이 떠받치고 있는 모습에서 뜬바위라고도 불린다.

 

 

 

금강산성

금강산성은 아미산성 또는 만월성이라 불린다. 언제 쌓았는지 알 수 없으나 전설에 따르면 신라시대 마의태자가 재기하려 성을 쌓았다고 하며, 고려 충숙왕의 사위인 최문한의 아들 최극림이 의병을 거느리고 성을 쌓았다는 설도 있다.

산성은 소금강 동남쪽에 있는 소금강산을 정점으로 하여 쌓았으나 무너진 부분이 많고, 남서쪽에서는 성을 쌓은 흔적이 발견되지 않는다. 구룡폭포의 동서쪽 능선을 따라 험준한 지역에 만든 성으로 성벽을 여러 겹 쌓은 것이 특징이다. 성벽의 길이는 약 5km이며, 벽의 규모는 곳에 따라 다르나 현재 남아있는 성벽의 높이는 1~2m이다. 

성안에는 건물터로 보이는 곳이 여러군데 있고, 성 주위에는 연병장, 수양대, 망군대로 불리는 곳이 있다.

 

 

 

십자소 Sipjaso Pond

십자소는 소금강 계곡의 강바닥을 따라 발달한 열십자(十) 모양의 소 지형입니다ㅣ. 소는 하천의 물굽이 바깥쪽이 침식을 받거나 폭포가 후퇴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수심이 깊은 곳을 말합니다. 십자소는 소금강 계곡의 폭포가 점차 침식을 받아 후퇴하면서 깊은 물웅덩이(소)가 생기고, 본 계곡 양편에서 들어오는 조그만 계곡이 서로 교차하면서 열십자 형태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Sipjaso, which combines two words "sipja(十)", or the "shape of across", and "so", or a pond is a naturally formed pond in the valley of Sogeum-gang Valley. A deep cross-shaped pond is naturally formed when curved waters erode the river bottom or the waterfall recedes as the two valleys meet to form a cross shape.

 

 

 

건강한 숲의 피톤치드

사람들은 나무가 자신을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방어하기 위하여 내뿜는 휘발성 물질엔 피톤치드를 통하여 산림욕을 즐길 수 있습니다ㅣ. 피톤치드는 식물을 의미하는 피톤(Phyton)과 살균력을 의미하는 치드(Cide)가 합성된 말입니다. 피톤치드의 주성분인 테르펜이라는 물질은 숲 속의 향긋한 냄새를 만들어줍니다. 피톤치드는 심리적인 안정감 이외에도 말초혈관을 단련시키고 심폐기능을 강화시켜주며 기관지 천식과 폐결핵 치료, 심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피부를 소독하는 약리 작용도 합니다.

 

 

 

소금강 협곡
Sogeumgang Gorge

소금강 계곡은 폭이 좁고 골짜기가 깊은 협곡입니다. 이 일대는 위층의 변성암이 깎여나가며 아래의 화강암이 서서히 상승하였고, 동시에 신생대 제3기(2,300만~1,500만 년 전)의 대규모 지각변동인 경동성 요곡 운동을 겪었습니다. 동해가 형성되면서 한반도와 일본이 분리되었고, 히말라야 산맥처럼 단기간에 땅덩어리가 솟구쳐 태백산맥이 만들어졌습니다. 그 결과 태백산맥에 놓인 소금강 계곡은 급경사를 이루며 하천이 강바닥 쪽을 침식하는 힘이 강해졌고, 오랜 침식 활동은 소금강 계곡을 협곡으로 만들었습니다.

 

 

 

연화담 Yeonhwadam Plunge Pool

연화담은 폭포 아래로 물이 떨어지는 모습이 마치 연꽃 봉오리의 모습과 같다고 이름 붙인 폭호입니다. 폭포는 하천의 경사 급변점에 나타나며, 폭호는 폭포 아래 암반 상에 깊게 파인 둥글고 움푹한 물 웅덩이를 뜻합니다. 폭포와 폭호는 상호 연관된 지형입니다. 폭포에서 떨어진 물과 함께 운반되는 자갈, 모래 등이 폭포 아래에 있는 기반암을 침식(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며 암석을 갈아내는 마식) 작용을 함으로써 폭호를 만들게 됩니다.

Yeonghwadam is a plunge pond named after the way the waterfall above looks like a lotus blossom, or "yeonhwa" in Korean. A waterfall is a river that falls over an edge at a steep angle, whereas a plunge pool is a deep, round pond aboe a bed of rocks created underneath a waterfall, making a waterfall and a plunge pool closely related. Upon falling, the water carries pebbles and sand down to the foundation rock and cuses the rock to erode, naturally forming a plunge pool.

 

 

 

식당암 Sikdangam Rock

식당암은 신라의 마지막 왕 경순왕이 고려왕건에게 나라를 내어주자 이를 받아들이 수 없었던 그의 아들 마의태자가 군사들을 이끌고 들어와 성을 쌓고 훈련시킬 때 함께 식사하던 곳이라고 전해집니다. 율곡이이는 유청학산기에서 식당암을 비선암, 이 일대 골짜기를 천유, 바위 아래 있는 못을 경담이라 불렀습니다.

Sikdangam Rock is known as a place where Crown Prince Maui - the son of King Gyeongsun, the last king of the Silla dynasty - dined; hence the name "sikdang" or "dining hall" in Korean, which was coined when he brought and trained his army and built a fortress after his fater abdicated the throne to Wang Geon, the founder of the Goryeo Dynasty. Yulgok Yi I, one of the most prominent Counfucian scholars in the Joseon Dynasty, called the rock "Biseonam", which means "Secret of Immortals" and described it as "Mirror Pond" found in the valley of "Heavenly Tour" in his travelogue "Yucheonghaksangi".

식당암 일대에는 화강암에서 특증적으로 나타나는 판상절리(sheeting joint) 구조가 잘 관찰됩니다. 판상절리는 지표면과 평행하게 동심원으로 형성되는 널판 형태의 절리 현상입니다. 식당암 일대의 판상절리는 상부에 놓여 있던 변성암이 제거되면서 하중(압력)이 제거됨에 따라 화강암이 팽창하면서 만들어졌습니다. 한편, 식당암 주변에는 바위들이 쌓여서 마치 탑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 모습이 관찰됩니다. 이는 차별적인 풍화에 의해 상대적으로 단단한 바윗돌이 남은 토어(tor)라는 지형으로 일대에서는 '촛대석'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구룡폭포 Guryong Falls

구룡폭포는 소금강을 대표하는 폭포로 구룡소에서 나온 9마리의 용이 폭포 하나씩을 차지했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명소입니다. 제1폭을 상팔담, 제6폭을 구룡폭포라 부릅니다. 제8폭 왼쪽 하단 반석에는 미수 허목이 쓴 구룡연이란 전서체의 바위 글씨가 있습니다.

Legend has it that Guryong Falls had nine dragons - or "guryong" - rising from Guryongso Pond to take up each of the falls. Guryong Falls is a famous tourist attraction representing Sogeumgang Valley today. The First Falls is called Sangpaldam, the Sixth Falls, Gunjapok, and the Ninth Falls, Guryongpok. The boulder on the lower left of the Eighth Falls is inscribed with "Guryongyeong" in the style of Jeonseo calligraphy bu Misu Heo Mok, a noted Joseon Dynasty scholar.

구룡폭포는 9개이 크고 작은 폭포가 이어진 형태의 다단 폭포로 9마리의 용이 폭포를 차지하고 있었다는데서 이름이 유래됩니다. 8번째 폭포인 제8폭(현위치)은 규모가 가장 크고 경관이 수려하여 소금강의 대표 명소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구룡폭포는 화강암을 기반으로 하는 지역에 잘 발달하는 판상절리를 따라 흐르는 물의 침식작용으로 폭포가 형성된 이후, 폭포가 점차 상류쪽으로 후퇴하느 ㄴ과정에서 지금과 같은 형태를 갖게 되었습니다. 각각의 폭포 아래에는 폭포에서 떨어진 물의 침식에 의해 움푹한 형태의 물웅덩이 지형인 폭호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숲의 옷 역할을 하는 작은키나무

작은키나무들은 주로 숲 가장자리나 비탈진 곳, 바위나 절벽 등에서도 잘 자라는데 이것은 햇볕을 많이 받기 위해서입니다. 또 작은키나무들은 강한 바람이 불 때 숲 중앙부의 큰키나무들이 바람에 뽑히거나 부러지는 것을 막아주며 새들과 곤충 등 많은 생명체들의 보금자리로 또 하나의 생태계를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변에 볼 수 있는 작은키나무들
진달래, 생강나무, 매화말발톱, 물참대, 산철쭉, 나래회나무, 붉은병꽃나무, 참싸리

 

 

 

 

 

 

주문진에서 힐링의 주문을 🌊

 

강릉 주문진에 위치한

가정집 분위기 소규모 게스트하우스

강다방 게스트하우스 🏠

 

강다방 게스트하우스 소개 · 예약 · 위치 안내

 

- 동네 중소형마트 도보 30초

- 주문진 버스터미널 도보 5분
- 주문진 방사제 (도깨비 촬영장) 도보 10분
- 주문진 수산시장 도보 15분
- 주문진 해수욕장 (방탄소년단 YNWA 앨범 자켓 버스정류장) 시내버스 10분

- 오대산 소금강 계곡 시내버스 30분
- 강릉, 양양(남애, 인구, 하조대, 낙산), 속초 여행을 위한 편리한 대중교통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