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이버, 다음, 카카오, 구글 지도와 포털 사이트 신규 업체 상호 등록하기

 

게스트하우스를 시작하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사람들이 게스트하우스를 찾을 수 있도록 인터넷 포털 사이트와 지도에 자신의 업체를 등록하는 것이다. 포털 사이트와 지도에 업체를 등록해 놓으면 여행자들이 주변을 여행하거나 여행 정보를 검색할 때 게스트하우스를 발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게스트하우스를 예약한 손님들은 네이버 지도나 카카오 맵(다음 지도) 등을 이용해 게스트하우스 오는 법을 검색한다. 따라서 게스트하우스는 물론 모든 업종에서 가게나 업체를 새로 시작할 때 지도 등록은 필수이다.



네비게이션 신규 업체 상호 등록하기

http://kangdbang.tistory.com/165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포털 사이트나 지도에 자신의 업체를 등록하려면 돈이 든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포털 사이트와 지도에 자신의 업체를 등록하는 것은 무료다. 참고로 주요 포털 사이트와 지도에 업체를 등록하는 것과 화면 상단에 노출시키는 것은 다른 개념이다포털 사이트와 지도에 업체를 등록하는 것은 무료이나, 검색 결과에 상단(맨 위)에 나오게 하는 것은 보통 광고비를 내고 노출되는 유료 광고인 경우가 많다.

 

 

 

 

강릉 게스트하우스 검색시 노출되는 네이버, 다음, 구글 화면
네이버, 다음, 구글 모두 광고 업체를 상단에 배치해두고 있어 광고를 하지 않을 경우 상위에 노출되기 어렵다
강다방은 아예 노출되지도 않는다 ㅠ_ㅠ

 

 

따라서 주변에 등록된 동종 업체가 많고 경쟁이 치열할 경우, 지도나 포털 사이트에 등록했어도 유료 광고에 밀려 페이지 맨 끝 혹은 뒤에서 자신의 상호를 발견할 수 있다. 물론, 경쟁이 치열하지 않거나 유료 광고가 없거나 등록된 업체가 많지 않을 경우 광고를 하지 않아도 검색 결과 최상단에 노출 될 수 있다. 등록은 무료이나 자신의 업체를 화면에 먼저 나오게하거나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하려면 돈을 내야한다는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광고인지 여부를 확인 할 수 있는 방법은 화면 한 쪽 모퉁이 구석에 물음표(?)나 느낌표(!), 정보(i), 광고(ad) 등 유료 광고를 암시하는 글자가 아주 작게 적혀져 있다. (이러한 광고는 네이버나 다음 등 온라인 서비스들의 주요 수익원이다) 이러한 유료 광고 역시 대행업체에 맡기지 않고 본인이 인터넷으로 직접 진행할 수 있다.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 카카오맵, 구글 지도 아이콘

 

 

포털 사이트와 지도에 업체를 등록 하기 전, 각 서비스들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한 번 쯤 생각해볼만 하다. 국내에서 사용되는 모바일 지도, 지역정보 서비스는 크게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맵이다. 20184월 안드로이드 기기 기준, 모바일 앱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에 의하면 각 앱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구글 지도

순사용자 832만명,

1인당 평균 사용시간 11

1인당 평균 실행횟수 9

 

2. 네이버 지도

순사용자 777만명

1인당 평균 사용시간 45

1인당 평균 실행횟수 46

 

3. 카카오맵

순사용자 453만명

1인당 평균 사용시간 45

1인당 평균 실행횟수 53

 

출처 : 와이즈앱, 20184. 지도/택시/내비 앱 사용현황

https://www.facebook.com/wiseapp101/photos/a.981836105186539.1073741828.979623498741133/1665925530110923

 

 

 

 

와이즈앱 지도, 택시, 내비 앱 사용 현황
와이즈앱 2018년 4월 안드로이드 분석

 

 

구글 지도의 경우 순사용자가 가장 많으나, 사용시간과 실행횟수가 네이버 지도, 카카오맵에 비해 현저하게 떨어진다. 구글 지도는 안드로이드 기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자수가 많은 것으로 추정된다. 네이버 지도는 순사용자(777만명)가 카카오맵(453만명)보다 많으며, 카카오맵은 네이버 지도보다 1인당 평균 실행횟수(53)가 많다. 물론 네이버 지도와 카카오맵에는 지도 뿐만 아닌 네비게이션 기능도 탑재되어 있어 해당 기능을 사용한 수치도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강다방 게스트하우스는 기본적으로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와 카카오맵에 우선적으로 업체 등록 신청을 진행했다.

 

 

 

네이버 검색과 지도에 등록하는 페이지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다음 검색과 카카오맵에 등록하는 페이지 다음 검색등록
구글 검색과 구글 지도에 등록하는 페이지 구글 마이 비즈니스

 

 

네이버 검색, 지도 등록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

https://smartplace.naver.com

 

다음 검색, 카카오맵 등록

https://register.search.daum.net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를 해보면, 최근에는 단순히 지도 서비스에 상호와 주소, 전화번호를 등록하는 것 이 외에 홈페이지나 소셜 네트워크 계정, 내부 사진 등도 등록 할 수 있다. 네이버의 경우 온라인으로 예약을 받을 수 있는 기능, 상대방이 업체에 전화를 했을 때 연결음을 설정할 수 있는 스마트콜도 제공하고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하면 좋다.

 

구글의 경우에는 네이버 지도나 카카오맵(다음 지도)의 등록 시스템과는 조금 다르게 우편으로 인증코드를 발송해 실제 주소를 확인한다. 이때 주소 확인 우편은 한국사무소에서 발송하는 것이 아닌 말레이시아에 있는 구글 사무실에서 발송되기 때문에 신청 후 바로 등록이 가능한 것이 아니라 우편을 받아보는데까지 보통 2주 이상의 기간이 소요 된다.

 

 

구글 검색, 구글 지도 등록 마이 비즈니스

https://www.google.co.kr/intl/ko/business

 

 

외국을 여행할 때는 필수 품인 구글 지도는 국내 지도 정보에 한해서는 잘못되거나 오래된 정보가 많다. 구글 지도 내에는 업데이트 되지 않은 도로(작은 골목길)도 많고, 몇 년 전에 사라진 업체들이 아직까지 노출되는 실정이다. 그래서 국내 많은 사람들은 구글 지도 대신 네이버 지도나 카카오맵을 이용하는 편이다.

 

하지만, 게스트하우스 이용객을 내국인에 한정시키지 않고 외국인들도 찾아오게 할 생각이라면 구글 지도에도 등록하는 게 좋다. 국내에서 구글 지도는 비리비리하지만, 많은 외국인들은 구글 지도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구글 지도는 한국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굉장히 훌륭한 편이다.

 


내국인이 구글 지도를 통해 게스트하우스를 찾아오는 경우는 거의 없긴 한데, 반대로 외국인이 네이버나 카카오맵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지 않다. 외국 예약 사이트나 외국 업체와 업무를 진행할 때 구글 지도에 자신의 업체가 등록되어 있다면 훨씬 더 수월하게 업무 수행이 가능하니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구글에도 자신의 업체 등록하는 것을 추천한다.

 

 

 

 

 네이버 지도, 다음 지도, 구글 지도에 등록된 강다방 게스트하우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