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9/08 5

[강릉에 물들지도] 풍호 (Pungho Lagoon)

풍호 (Pungho Lagoon, Lake) 단풍나무가 많았던, 지금은 사라진 호수 주소 : 강원도 강릉시 강동면 하시동리 과거 주변에 단풍나무가 많아 풍호라 불린 곳. 풍호의 앞 부분을 앞개, 뒷 부분을 뒷개라고 부르기도 했다. 1800년대 농경지로 개간되었고, 최근에는 근처 화력발전소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매립하는데 사용되며 사실상 사라진 호수가 되었다. 현재 풍호 자리에 골프장이 생겨 자유롭게 방문할 수 없는 곳이 되었다. 한 때는 백조의 호수라 불릴만큼 백고니가 많았다고 전해진다. 과거 발견되었던 생물들 백고니, 잉어, 붕어, 가물치, 민물새우, 뱀장어 등 참고 자료 풍호 (디지털강릉문화대전) http://gangneung.grandculture.net/Contents?local=gangneung&..

[강릉에 물들지도] 경포호 (Gyeongpo Lagoon)

경포호 (Gyeongpo Lagoon) 다섯 개의 달이 뜨는 호수/석호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초당동 호수에 다섯개의 달이 뜬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 곳. 다섯개의 달은 하늘의 달, 바다에 비친 달, 경포호수에 비친 달, 술잔에 담긴 달, 연인의 눈 속에 비친 달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수달이 발견되며 육달이 뜬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다. 옛날 경포호는 선교장, 강릉원주대까지 호수가 이어졌으나 현재는 호수가 줄어들어 지금의 규모로 축소되었다. 강릉을 대표하는 호수이자 관광지. 호수와 바다가 연결된 석호로 생태적 가치가 매우 크다. 발견 할 수 있는 생물들 청둥오리, 큰고니, 괭이갈매기, 원앙, 백로, 황어, 숭어, 문절망뚝, 부새우, 줄, 갈대, 가시파래, 구멍갈파래, 수련, 물옥잠, 애기부들, 대가래, ..

[강릉에 물들지도] 향호 (Hyangho Lagoon)

향호 (Hyangho Lagoon) 천년 묵은 향나무가 빛나는 호수/석호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향호리 옛날 부처님에게 공양 바치기 위해 향나무를 묻었다는 곳. 그래서 이름이 향호가 되었다. 나라의 경사가 있을 때에 향호 어딘가에 묻혀있는 향나무에서 빛이 난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강릉과 양양의 경계에 위치해있다. 호수와 바다가 연결된 석호로 생태적 가치가 매우 크다. 발견 할 수 있는 생물들 청둥오리, 황새, 고니, 잉어, 가물치, 뱀장어, 메기, 말조개, 제첩, 골뱅이, 바다나도냉이, 갯완두, 세모고랭이, 이삭물수세미, 줄 등 2018년 평균 수질 데이터 ■ 생화학적 산소 요구량 (BOD) 3.9 * 생화학적 산소요구량 (BOD : Biochemical Oxygen Demand, 단위 mg/..

[강릉에 물들지도] 경포가시연습지 (Gyeongpo Gasiyeon Wetlands)

경포가시연습지 (Gyeongpo Gasiyeon Wetlands) 멸종위기 식물 가시연꽃이 사는 습지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운정동 열매와 잎에 뾰족한 가시가 있는 멸종위기 식물 수련, 가시연이 살고 있는 습지. 과거 경포습지에는 농경지 개간과 수질오염으로 가시연꽃이 멸종된 상태였다. 하지만 생태 복원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며, 현재는 매년 가시연꽃이 개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경포가시연습지에는 방문자센터가 운영되고 있어 습지 해설과 탐방, 교육도 들을 수 있다. 주변에 경포호와 경포생태저류지가 연결되어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다. 발견 할 수 있는 생물들 저어새, 새매, 매, 흰꼬리수리, 참수리, 노랑부리저어새, 혹고니, 흑기러기, 물수리, 솔개, 새호리기, 흑두루미, 알락해오라기, 알락꼬리마도요,..

[강릉에 물들지도] 순포습지 (Sunpo Wetland)

순포습지 순포습지 (Sunpo Wetland) 순채나물이 많아 순포라고 불리게 된 호수, 습지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사천면 산대월리 주변에 순채(순나물)이 많아 순포라 불리게 된 곳. 주변에 순포해변이 위치해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동해안의 전형적인 석호의 특성을 간직하고 있어 생태적 가치가 크다. 1900년대 초만해도 순포는 규모가 큰 호수였지만, 농경지 개간과 산불로 인해 흙이 쌓이는 등 호수의 대부분이 육지화되며 크기가 축소되었다. 현재는 생태 복원 사업이 진행되어 다양한 동식물의 생활 터전이 되어주고 있다. 탐방로와 전망대 등도 이용할 수 있다. 발견 할 수 있는 생물들 황조롱이, 원앙, 고니, 중대백로, 왜가리, 방울새, 개개비, 왜가리, 새매, 황조롱이, 순채, 부들, 연, 이삭물수세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