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강릉 주문진/강릉 대중교통

강릉 대중교통/버스 여행 꿀팁 정보

강다방 2018. 7. 14. 19:30

 

뚜벅이 여행자들을 위한 강릉 대중교통/버스 여행 꿀팁 정보

 

 

1. 대중교통을 이용해 강릉/주문진으로 이동하기

 

먼저 대중교통을 이용해 강릉/주문진으로 이동하는 방법은 크게 기차와 시외버스/고속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2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제주도에서 주문진/강릉으로 이동할 경우에는 양양국제공항으로 이동 후, 양양 버스터미널에서 주문진/강릉행 시외버스를 타면 됩니다.

 

 

. 시외버스/고속버스 이용

주요 도시 (버스) > 강릉 시외/고속버스터미널 (또는 주문진 버스터미널)

* 강릉 시외버스터미널과 강릉 고속버스터미널은 함께 붙어 있음

 

. 기차 이용

주요 도시 (기차) > 강릉역

(주문진으로 이동시 강릉역 앞에서 강릉 시내버스 300번대 탑승, 배차 5-10분 간격, 소요시간 40-50)

 

. 항공편 이용

주요 도시 (비행기) > 양양국제공항 > 양양 시외버스터미널

> 주문진 버스터미널 (강릉 시외버스/고속버스터미널)

 

 

 

 

 

 

 

다른 도시에서 강릉으로 이동할 때, 가장 저렴하고 배차간격이 많은 이동수단은 시외버스입니다. 다만 경상권과 전라권은 강릉행 버스 배차횟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이동 전에 버스 시간표 확인하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만약 버스 배차가 없거나 시간대가 맞지 않을 경우 기차를 이용해 서울로 이동 후 환승하여 강릉행 KTX를 타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강릉 북쪽에 위치한 주문진 버스터미널으로는 서울과 속초, 양양, 강릉, 평창을 제외한 도시에서 운행하는 시외버스가 없습니다. 따라서 강릉 시외버스/고속버스터미널까지 이동 후, 주문진행 시외버스나 강릉 시내버스로 환승해야 합니다. 강릉 시외버스터미널, 시내버스 정보는 아래 페이지를 확인해주세요.

 

 

주문진 대중교통 노선 지도

http://kangdbang.tistory.com/94

 

[시외버스] 강릉 시외버스터미널 > 주문진 버스터미널 시간표

http://kangdbang.tistory.com/118

 

[시내버스] 강릉 시외고속버스터미널 > 주문진 시간표

http://kangdbang.tistory.com/117

 

 

 

 

2. 강릉 주요 교통 시설과 관광지 위치 파악하기

 

 

강릉 시외버스/고속버스 터미널은 강릉시내 서쪽에 위치해있으며, 강릉역은 강릉시내 북쪽에 위치해있습니다. 주요 시내버스의 출발점/종점인 안목해변은 강릉 시내에서 동쪽에 위치해있으며, 주문진과 정동진은 각각 강릉 시내를 벗어난 북쪽과 남쪽에 위치해있습니다. 강릉의 거의 모든 버스는 강릉 시내(옥천오거리, 홈플러스)와 강릉역을 경유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위치한 장소에서 다음 여행지로 바로 가는 교통편이 없다면 강릉 시내까지 이동 후 버스를 환승하면 됩니다.

 

 

강릉 시외버스/고속버스터미널 ↔ (강릉 시내) ↔ 강릉역

버스 15, 자가용 5(택시비 약 3,000)

주말/출퇴근 시간 강릉 시내 교통체증 발생할 수 있음

 

강릉역 ↔ 안목해변

버스 약 30, 자가용 약 10(택시비 약 5,500)

 

주문진

↕ 버스 이용 약 40-50, 자가용 약 30(택시비 약 13,000)

강릉 시내 (강릉버스터미널, 옥천오거리, 강릉역)

 버스 이용 약 40-50, 자가용 약 30(택시비 약 14,000)

정동진

 

 

 

함께 보면 좋은 글+

강릉 시내버스 노선도 (대중교통 지도)
https://kangdbang.tistory.com/915

 

강릉 시내버스 노선도 (대중교통 지도)

강릉 시내버스 노선도 (대중교통 지도) 100번대 버스 (빨간색 선) : 강릉 동부(안목) - 강릉 시내 - 강릉 남부(정동진, 옥계 등) 200번대 버스 (초록색 선) : 강릉 동부(안목) - 강릉 시내 - 강릉 시내(경

kangdbang.tistory.com

 

 

 

 

 

 

 

 

3. 본격 강릉 시내버스 이용하기

 

강릉 시내버스 노선은 서울이나 수도권과 비교하여 배차간격 길고 막차 시간이 빠른 편입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면, 관광객들에게 유명한 구정면에 위치한 테라로사 본점의 경우, 강릉 시내에서 대중교통 시내버스를 이용할 경우, 101번 버스가 18, 105번 버스가 14회 운행되므로 시간표를 사전에 파악 후 이동하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버스를 기다리는데 1-2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다만, 강릉 시내와 주문진을 연결하는 시내버스의 경우에는 300번대 버스가 5-10분 간격으로 비교적 자주 운행됩니다.

 

실시간 강릉 시내버스 정보는 네이버나 다음 지도에서는 확인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버스가 운행을 시작하지 않으면 지도 시스템에 시간 정보가 뜨지 않기 때문이죠. 따라서 네이버나 다음 지도에서 경로를 검색 후, 강릉 시외버스정보 시스템 홈페이지에서 버스 노선의 운행시간을 확인하는 걸 추천합니다. 버스 운행 시간을 사전에 확인 할 경우, 1-2시간 넘게 버스 기다리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강릉 시내버스의 배차간격은 서울이나 수도권과 비교하여 긴 편이지만, 운행시간은 비교적 정확하게 지켜지는 편입니다.

 

 

 

"네이버, 다음 지도를 통해 경로 확인 후, 강릉버스정보시스템에서 운행시간 확인하기

버스가 운행을 시작하지 않을 경우, 네이버나 다음 지도에서 버스 정보 확인 불가"

 

강릉버스정보시스템

http://bis.gn.go.kr/

 

 

 

 

여행자들이 이용하게 될 거의 모든 버스는 안목 해변을 기점/종점으로 운행됩니다. 강릉 시내버스는 버스 번호에 따라 남부, 시내, 북부, 서부권으로 운행 지역이 달라집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할 점은 같은 번호라도 상행과 하행에서 버스 노선이나 번호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문진 시민들의 발이 되어주는 300번 버스는 강릉 시내에서 주문진으로 이동할 때는 300번으로 운행하다, 주문진에서 강릉으로 이동할 때는 300-1(안목행)300-2(공단행)으로 운행됩니다. 300번 버스는 주문진 방향으로 이동할 때 강릉역 바로 앞에 버스정류장이 있지만, 300-1번과 300-2번은 강릉역을 거치지 않고 강릉역 바로 아래있는 신영극장과 강릉여고 버스정류장을 거쳐갑니다. 지하철 1호선 인천행, 천안행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또한 강릉 해안을 따라 안목에서 주문진까지 운행되는 버스 333번은 평일에는 주문진 수산시장을 거쳐 주문진 향호리까지 이동하지만, 주말에는 333-1번으로 주문진 수산시장까지만 운행됩니다.

 

 

강릉 시내버스 번호별 운행권역 

100번대 버스 : 남부권 (정동진, 구정면 테라로사 본점, 강릉솔향수목원 등)

200번대 버스 : 시내권 (초당, 강문, 강릉버스터미널, 교동택지, 강릉원주대 등)

300번대 버스 : 북부권 (주문진, 소금강, 사천 등)

500번대 버스 : 서부권 (성산, 왕산 등)

 

 

 

 

 

마지막으로 강릉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노선 및 배차시간 문의가 있을 경우, 아래 번호로 전화하면 교통 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덧붙이면 강릉 시내버스는 동일한 버스 번호여도 운행하는 운수업체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강릉 300번 버스는 한 회사에서만 운행하는게 아닌 동진버스와 동해상사가 함께 공동으로 운행됩니다. 번호는 같은 300번이지만 10시에 도착한 300번 버스는 동진버스에서 운행되는 버스, 105분에 도착하는 버스는 동해상사에서 운행되는 버스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추가로 1330은 강릉시가 아닌 한국관광공사에 운영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강릉시 민원 콜센터나 강릉시 버스 운송회사에 전화하는 것이 더 빠르고 정확한 편입니다.

 

 

강릉시 민원 콜센터 033-660-2018

동진버스 033-653-8011

동해상사 033-653-0320

교통불편신고 033-640-5252

관광안내전화 1330

 

 

자차나 택시가 아닌 버스를 이용하는 여행은 버스를 기다리고 갈아타는데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평소에는 느끼지 못하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시간과 순간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버스라는 공간을 통해 지역 주민들과 시간과 공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조금은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꼭 한 번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강릉을 여행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 그리고... 여행하시다가 시간이 된다면 강릉 주문진에 있는 강다방 게스트하우스에 들려주세요. 바쁘시면 안 오셔도 됩니다. :D 그럼 강다방은 다음번에 더 좋은 이야기로 여러분을 찾아뵙겠습니다. !

 

 

 

 

 

함께 읽어보면 좋을 글들

 

강릉시 대중교통정보

https://www.gn.go.kr/www/contents.do?key=454

 

강릉시 시내버스 무료환승안내

http://bis.gn.go.kr/addInfo/transfer.do

 

강릉시 교통,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강릉시#교통

 

강릉시 시내버스, 나무위키

https://namu.wiki/w/강릉시%20시내버스

 

강릉시 교통, 나무위키

https://namu.wiki/w/강릉시/교통

 

 

 

반응형